5월 백화점 매출 신장률 '화장품 최고'

백화점의 가정의달 선물 판매 강세와 여름 상품 매출이 호조를 이룬 가운데 화장품 매출이 두드러진 신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5월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12.1%(기존점 7.0%)를 기록했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이 26.4%로 가장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명품 25.8%, 아웃도어 24.7%, 스포츠 상품 24.5%, 구두 24.4%, 식품 17.2%, 패션잡화 12.5% 등의 순이었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선물 시즌 특수로 매출 신장률에서 명품을 올해 처음으로 앞섰다. 또 본격적인 나들이 철을 맞이하면서 아웃도어와 스포츠 상품이 높은 신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여성의류는 전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인해 여름 상품 판매가 늘어 올해 가장 높은 8.0%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현대백화점은 전국 11개 점포의 5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신장했다. 역시 무려 40%나 매출이 증가한 화장품의 신장률이 가장 높았다. 명품잡화 35%, 트레디셔널 캐주얼 23%, 핸드백 21%, 컴포트 슈즈 15%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여성정장은 -4.2%로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세계백화점은 5월에 전년 동기 대비 20%(기존점 8%)의 신장률을 보였다.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45%, 델리푸드 40%, 가공식품 30%, 명품 60%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여름 날씨 영향으로 패션장르도 높은 실적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 캐쥬얼 전장르가 12.7%로 상반기 들어 가장 좋은 실적을 보였으며 스포츠 장르도 15.2%로 높은 실적 추이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까지 실적이 부진했던 구두장르와 기호성 내구 상품군인 생활장르도 매출 증가세로 돌아섰다. 구두 23%, 인테리어가구 19.5%, 침구가 11.6%, 주방잡화 14.8% 등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가전은 올해 들어 가장 좋은 11.7%의 신장세를 기록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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