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별지원 어렵다"...구조조정 자구노력 '선행'
에 이어 GM대우가 정부에 자금 지원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정부는 "개별업체에 대한 지원을 검토하고 있지 않으며, 만약 하더라도 구조조정, 임금삭감 등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정부는 모기업인 GM의 파산 가능성 등으로 GM대우가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한 바 있다.
12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GM대우 마이클 그리말디 사장 등 경영진 3명은 1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를 방문, 이윤호 지경부 장관과 임채민 1차관 등을 만나 정부의 자금 지원 등을 요청했다.
GM대우 측은 "자금 면에서 조금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전 세계 외국정부들도 지원에 많이 나서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도 자금 지원 등 대책을 마련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건넸다.
실제로 미국 GM본사가 미국정부로부터 94억달러의 긴급 자금을 지원받은 데 이어 캐나다 정부도 GM 캐나다 공장에 30억 캐나다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독일 GM계열사 오펠은 18억유로의 조건부 지원을 받기로 했으며, 호주 GM계열사도 이미 지난해 말 지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임채민 차관은 "개별업체에 대한 지원을 검토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만약 지원한다면 자동차 산업 전반에 대해 검토를 해야하며, 회사차원에서도 자구노력을 먼저 보여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지경부 고위 관계자는 "잡세어링을 하면서 왕창 월급을 깎던지, 인력 구조조정을 하든지 알아서 할 일이지만 회사차원의 자구노력에 대한 방향성이 있어야 지원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GM그룹이 전체 구조조정 차원에서 GM대우를 어떻게 할 것인지 분명하게 입장을 밝히는 게 우선이라는 점을 GM대우 측에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현재 GM대우의 유동성 경색이 위험하지 않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GM대우가 소형차 위주의 생산으로 경쟁력이 있고, 2002년 매각 당시 산업은행 등 4개 은행과 설정한 20억달러의 신용공여한도(크레디트 라인)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협력업체 한 곳이 부도를 낸 쌍용차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도 "법원결정이 나오기 전까지는 지원이 어렵다"며 "협력업체의 도산이 은행들에게도 직격탄이 되는 만큼 협조를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 협력업체 모임인 협동회는 11일 오후 이유일, 박영태 법정공동관리인을 만나 "6~7곳의 협력업체의 연쇄부도가 우려된다"며 산업은행에게 1000억원정도의 긴급 자금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지경부는 현재 쌍용차 협력업체 2~3곳가량이 위험한 것으로 보고 정밀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김재은 기자 alad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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