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금융 위기로 시작된 실물경기 침체가 건설과 유통, 정유업계 판도마저 바꿔버린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재벌닷컴이 12월 결산법인 가운데 업종별로 선두기업의 지난해 매출을 비교한 결과 지난 2007년 건설 업계 매출 1위였던 은 지난해 3위로 추락한 반면 2007년 당시 3위였던 현대건설이 7조2711억원을 기록하면서, (6조8671억원)을 제치고 선두에 올랐다.
유통 업계에서도 이 지난해 매출 10조9695억원을 기록하며 10조8506억원을 기록한 를 간발의 차이로 제치며 다시 선두자리에 복귀했다.
신세계는 지난 2007년에 10조12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롯데쇼핑(10조851억원)을 제치고 유통업계 매출 1위에 올라섰으나 1년 만에 선두자리를 내줬다.
정유 업계에서는 지난 2007년 기업분할로 GS칼텍스에게 1위를 내줬던 가 지난해 인천정유를 합병하면서 재역전에 성공했다.
또 전자와 철강, 이동통신, 조선, 항공, 타이어, 홈쇼핑, 제약업계의 경우 순위 변동은 없었으나 매출 1위 기업과 2위 기업간의 격차가 좁혀졌다.
와 는 지난해 각각 72조9530억원, 27조6385억원 매출을 기록해 LG전자가 삼성전자 매출의 38%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007년 LG전자가 삼성전자 매출의 37%를 기록한 것에 비해 1%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철강업계를 대표하는 와 도 매출 격차가 크지만, 현대제철이 지난해 매출 10조원을 돌파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율을 보이면서 포스코와의 매출 비율을 2007년 33%에서 지난해 34%로 소폭 좁혔다.
조선업계에서는 부동의 1위인 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인 19조9571억원을 기록했으며 2위인 도 11조746억원으로 기세를 올리며 매출 비율을 전년의 46%에서 지난해 55%로 상당폭 좁혔다.
이동통신 업계에서도 과 의 격차가 많이 좁혀졌다.
SK텔레콤이 지난해 11조6747억원을, KTF가 8조3462억원을 기록해 SK텔레콤 매출 대비 KTF 매출 비율이 65%에서 71%로 6%포인트 높아졌다.
이밖에도 항공 업계의 맞수기업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타이어 업계의 맞수기업인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홈쇼핑의 라이벌인 GS홈쇼핑과 CJ홈쇼핑, 제약업계의 경쟁기업인 동아제약과 유한양행의 매출도 격차가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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