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업체들, 中 공략 위해 가격 아낌없이 내린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전세계 소비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가운데 그나마 활기를 띄고 있는 중국시장 공략에 기업들이 사활을 걸었다. 중국 시장에서 월마트가 대대적인 가격인하에 나선 가운데 맥도날드도 최대 규모의 가격 인하에 돌입했다. 일부 제품의 경우 가격을 10년전 수준까지 끌어내렸다. 중국증권보는 4일 월마트가 세일에 돌입한 데 이어 맥도날드도 이날 가격을 대폭 인하한다고 밝히는 등 다국적기업들이 가격인하를 통한 중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5일 보도했다. 맥도날드는 이날 16.5위안(약 3300원)짜리 '에브리데이 초저가 세트메뉴'를 내놨다. 이 세트의 할인폭은 32.6%에 달한다. 지난 1998년부터 2008년의 10년동안 맥도날드 제품의 가격은 11% 인상됐다. 그러나 이번 가격 인하로 맥도날드 제품 절반의 가격이 10년전과 비슷하거나 그 보다 더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또한 맥도날드는 이번 가격 인하와 함께 매장 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맥도날드는 올해 안에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선전 등 주요 대도시에 175개의 신규매장을 열 계획이다. 이에 앞서 맥도날드의 라이벌인 KFC는 지난해 12월 20% 인하된 가격의 세트메뉴를 중국 21개 도시 1400개 매장에서 선보였다. KFC가 중국에 진출한 이래 최대 규모였던 이 할인행사는 2개월 기한으로 지난 3일 이미 끝이 났다. KFC의 할인행사가 막 끝난 시점에서 맥도날드가 대폭 할인에 돌입하자 맥도날드는 당분간 시장 상황을 지켜본 후 가격 조정을 결정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KFC는 저가의 신메뉴를 내놓고 각종 우대쿠폰을 발급하는 등 여전히 가격 할인을 지속하고 있다. 외국 유통업체의 대대적인 세일도 진행 중이다. 미국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4일부터 대부분 제품의 가격을 20% 인하한 세일에 돌입했다. 이와 함게 연초에 시작한 '8.8위안 초저가 상품' 행사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프랑스 유통업체 까르푸도 올해 지속적으로 대규모 세일 행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송화정 기자 yeekin77@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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