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쏟아지는 증권사 ‘토큰증권 동맹’…ICT·콘텐츠·은행 등과 맞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뉴스듣기 글자크기

주요 증권사, 협의체 구성해 시장 선점 나서
내년 말 제도화 예상…“기초자산 확보가 경쟁력”

쏟아지는 증권사 ‘토큰증권 동맹’…ICT·콘텐츠·은행 등과 맞손
AD

금융위원회가 토큰증권 제도화 타임라인을 제시하면서 각 증권사의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 주요 증권사들은 정보통신기술(ICT) 등 여러 분야의 기업과 '토큰증권 동맹'을 결성하며 시장 개척을 준비하고 있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전날 SK텔레콤과 토큰증권 사업 준비와 추진을 위한 '넥스트 파이낸스 이니셔티브' 컨소시엄을 결성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를 했다. 거대 증권사와 통신사 간의 맞손에 시장의 이목이 쏠렸다.


ICT 업계를 선도하는 SK텔레콤과 업무협약을 하면서 토큰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SK텔레콤은 토큰증권의 기반을 구성하는 블록체인 등 IT와 인프라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미래에셋증권은 기초자산 발굴·발행을 담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토큰증권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류지해 미래에셋증권 디지털자산태스크포스(TF) 이사는 "통신사는 다양한 고객층과 수많은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토큰증권·블록체인을 비롯해 포괄적으로 여러 시도를 해보고자 한다"라며 "앞으로 다양한 산업의 업체와 협업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컨대 지갑 서비스 또는 메타버스에 대체불가토큰(NFT)를 발행하는 데 토큰증권을 연계시켜본다든지 어려 협업 포인트를 찾겠다는 계획이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도 지난 23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근 국내에서는 세계 최초로 증권형 토큰의 제도화 발판이 마련되며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라며 "앞서 준비해온 만큼 퀄리티 높은 솔루션으로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쏟아지는 증권사 ‘토큰증권 동맹’…ICT·콘텐츠·은행 등과 맞손 여의도 증권가 야경.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금융위는 올해 상반기 중 토큰증권 제도화를 위한 법률 개정안을 제출하고 내년 말에 시행하는 목표의 타임라인을 발표했다. 토큰증권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증권을 의미한다. 외형은 토큰이지만 내용물은 증권이기 때문에 자본시장법의 규제를 받게 된다. 지분증권·채무증권·파생결합증권·수익증권 등 정형적인 증권에서부터 투자계약증권 등 비정형적인 증권까지 토큰증권으로 발행할 수 있다. 2030년 시장 규모가 367조원까지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NH투자증권은 'STO 비전그룹'이라는 협의체를 구성해 토큰증권 시장에서의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협의체에는 ▲조각투자사업자 투게더아트(미술품), 트레져러(명품·수집품), 그리너리(ESG탄소배출권) ▲비상장주식중개업자 서울거래비상장 ▲블록체인 기술기업 블록오디세이, 파라메타(舊아이콘루프) ▲기초자산 실물평가사 한국기업평가 등이 참여했다.


STO 비전그룹은 선별적으로 참여 기업을 모집하고 이들이 사업 모델 등을 공유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향으로 운영된다. 심재훈 NH투자증권 Digital신사업부장은 "STO 비전그룹에서 다양한 산업군에 있는 업체를 지원하는 조력자 역할을 맡을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들이 협력체에 참여했다는 점이 포인트"라고 했다. 이어 "협의체는 개방형이 아닌 선별적인 개방형의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무작위로 협의 기업을 모으기보다는 서로 사업 모델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쏟아지는 증권사 ‘토큰증권 동맹’…ICT·콘텐츠·은행 등과 맞손

KB증권도 SK C&C·EQBR·하이파이브랩·웨이브릿지 등 기술 전문 기업과 스탁키퍼(한우), 알엔알(영화 콘텐츠 배급), 웹툰올(웹툰), 펀더풀(공연·전시) 등과 'ST오너스'라는 협의체를 구성했다. 석우영 KB증권 디지털자산사업추진단장은 "토큰증권 시장은 초기 다양한 사업자들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가지고 고객에게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상품화 과정을 거쳐서 고객에게 제공하기까지 단계별로 KB증권이 지원하고 협업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카카오뱅크·토스뱅크 등 금융사와 함께 동맹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협의체 '한국투자 ST 프렌즈'는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가 가진 플랫폼 접근성을 토대로 투자자 유입을 이끌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된 생태계에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하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신한투자증권을 중심으로 한 협의체 'STO 얼라이언스'는 지난달 결성됐는데 참여 기업 수가 40~50개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한투자증권은 구체적인 방향을 정해놓고 협의체를 운영하기보다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운다는 복안이다.


이 외에도 여러 증권사가 토큰증권 시장에서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유진투자증권은 SK증권과 한국해양자산거래(KMAX)와 업무 협약을 했다. 이들은 선박금융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스마트컨테이너, 항만 운영권 등 다양한 해양자산에 대한 토큰증권 발행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대신파이낸셜그룹은 부동산 조각투자 플랫폼인 카사를 인수했다. 하나증권은 한국금거래소의 최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아이티센과 협의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금과 은을 조각투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 업계 관계자는 "기초자산 확보가 토큰증권 시장에서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과 협력을 맺을수록 시장이 열렸을 때 다수의 투자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초자산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얼마나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하느냐가 경쟁력이 되기 때문에 협의체 구성에 적극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