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故최숙현 가해자들, 가혹행위 정황 추가로 드러나…김도환 "감독이 폭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임오경 "감독, 무차별 폭행뿐 아니라 폭행 교사·방조 범죄도"

故최숙현 가해자들, 가혹행위 정황 추가로 드러나…김도환 "감독이 폭행" 고 최숙현 선수에게 가혹행위를 한 혐의를 뒤늦게 인정한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팀의 김도환이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철인 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 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임주형 기자] 고(故) 최숙현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선수가 자신을 폭행한 핵심 가해자로 지목했던 김규봉 경주시청 감독, 장윤정 선수, 김도환 선수, 팀닥터 안주현씨 등 4인의 가혹행위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철인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 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에서 이들 가해 혐의자의 가혹행위 정황이 담긴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는 고인이 지난 3월19일 쓴 경주시청 자체 조사 진술서, 최근 김 전 감독과 장 선수를 고소한 추가 피해자 2명이 지난 2월 경주시청 조사 당시 전화로 진술한 내용이다.


먼저 진술서에서 최 선수는 '복숭아 한 개를 먹고 이를 말하지 않았다고 한 시간 가량 폭행 당했다', '장 모 선수가 악의적인 소문을 냈다', '(김 선수도)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욕을 했다" 등 피해를 호소했다.


추가 피해자 2명은 지난 2월 전화 진술 당시 장 모 선수, 김 선수 등에게 폭언·폭행을 빈번하게 당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팀닥터 통장으로 훈련비를 입금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날 청문회에는 김 선수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임 의원은 제출한 증거 자료를 토대로 증인에게 김 감독의 폭행 여부를 질문했다.


임 의원이 김 선수에게 "진술 내용을 보면 장 선수가 폭력, 폭언, 왕따, 갑질 동조 등을 주도했다고 한다"며 "김 선수도 이를 본 적이 있는가"라고 묻다 김 선수는 "있다"고 답했다.


또한 김 선수는 자신도 김 감독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김 가독에 대해 "내게 아버지 같은 존재"라면서도 "감독에게 (제가) 폭행 당한 적이 있고, 감독이 다른 선수를 폭행하는 장면도 봤다"고 했다.


또한 김 선수는 지난 2017년 숙소에서 안 씨가 김 감독이 지켜보는 가운데 폭행을 벌이는 것을 목격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지난 6일 국회에서 김 전 감독은 '폭행한 적이 없고, 안 씨의 폭행을 말렸다'고 증언했다"며 "그러나 선수들의 증언에 따르면 감독은 무차별적인 직접 폭행뿐 아니라 안 씨에게 폭행 교사 및 방조 범죄까지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형법 31조에서 타인을 교사하여 죄를 범하게 한 자는 죄를 실행한 자와 동일한 형으로 처벌하게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