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AI로 수업하는 '전남 교실'…"교사·학생이 만든 미래"

시계아이콘00분 56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도교육청, 중등 2030수업연구회 워크숍

전남도교육청이 25일 보성다비치콘도에서 '2025 중등 2030수업연구회 워크숍'을 열고, 미래형 수업 모델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도내 2030수업연구회 소속 교사 50팀과 수업 컨설턴트 등 322명이 참여했다. 수업 사례 발표를 비롯해 수업 리더교사 대상 컨설팅, 연구회 간 협의회 등 교사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AI로 수업하는 '전남 교실'…"교사·학생이 만든 미래" 전남도교육청은 보성다비치콘도에서 '2025 중등 2030수업연구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AD

교육 현장에서 직접 실천한 교사들의 생생한 수업 사례도 공유됐다. 예당고는 AI를 활용한 토론 수업과 보고서 작성 활동을, 나주금천중은 문학 분석과 SNS 소통, 생태 영상 제작을 결합한 융합형 수업을 선보였다. 남악고는 학생 주도적 가치 탐구 수업을, 순천미래과학고는 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미네르바식 토론 수업을 운영하며 이목을 끌었다.


특히 '2030수업연구회'는 단순한 연구 모임을 넘어 교사와 학생이 함께 수업을 만들어가는 전남형 교육 혁신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목포항도여중 '사운드퓨처 연구회'는 음악과 디지털 기술, 세계 시민교육을 접목한 프로젝트형 수업을 시도했다. 학생들은 AI 작곡 프로그램으로 멜로디를 만들고, 이에 어울리는 뮤직비디오를 직접 제작하며 감수성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께 키웠다.


매성고 '매성 에듀브릿지 연구회'는 '화성 탐사'를 주제로 영어·수학·과학·AI를 융합한 프로젝트형 수업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AI 기반 영어 회화, 과학 탐구 활동 등을 통해 상상력과 디지털 사고력을 확장했다.


순천매산여고 '미래창조과학연구회'는 센서를 활용해 지역 환경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수업을 운영했으며, 용정중 '2030 AI 교실 연구회'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시 창작과 그림책 만들기 활동으로 창의성과 표현력을 끌어올렸다.


박철완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워크숍은 수업연구회의 중심으로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실천적으로 설계해 나가는 자리"라며 "교사들의 수업 나눔이 학교 현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전남형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AD

한편, 전남교육청은 올해 도내 유아 51실, 초등 43실, 중등 40실 등 총 134개의 '2030교실'을 선정하고, 미래형 수업 공간 조성과 활용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lejkg12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