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잔존 수명 '87.7%'
높은 내구성·완성도 입증
3년 만에 주행거리 66만㎢를 기록한 아이오닉 5가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의 높은 내구성과 기술적 완성도가 입증하는 사례라고 1일 밝혔다.
해당 차량은 아이오닉 5 롱레인지 RWD 모델로, 첫 운행 3년 만에 누적 주행거리 66만km를 주파했다. 차주인 이영흠씨는 기자재를 설치하고 수거하는 영업사원으로, 직업 특성상 매일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며 장거리를 주행하고 있다. 하루에 많게는 900㎞를 운전하는 만큼 유지비용이 적게 들고 장거리를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 차량으로 아이오닉 5를 구입했다.
이 씨는 구입 후 2년 9개월간 서울에서 부산을 720회 왕복한 거리에 달하는 58만km를 주행한 시점에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로부터 배터리와 전기 모터 등 주요 부품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전까지 한 번도 수리하거나 교체한 적이 없었던 부품들이며 차량은 당시에도 고장 없이 정상 주행이 가능한 상태였다.
최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유튜브 영상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전파되며 큰 화제가 됐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HMG저널 사이트에 이 사연의 내용을 전하며 전기차 내구 성능 개발을 위한 데이터 확보 차원에서 고객의 협조를 구한 사례라고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내구성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 수명 예측 모델을 연구, 이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일정 기간 주행한 전기차 고객 차량을 확보해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윤달영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 책임연구원은 아이오닉 5 기준 최다 주행거리를 기록한 이 씨의 차량이 실제 운행 데이터를 확보하기에 최적의 후보라고 판단, 고객 동의를 받고 배터리를 포함한 주요 구동 부품을 수거하는 대신 신품으로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수거된 배터리의 잔존 수명(State of Health)은 87.7%로, 차 한 대가 폐차될 때까지 통상 20만km 전후를 주행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58만km라는 극한의 주행 상황에서도 정상 범주 이상의 배터리 상태를 유지했다는 것은 현대차?기아 전기차의 뛰어난 내구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이 씨는 "매일같이 100% 급속 충전을 했는데도 60만km를 넘게 달리는 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도 초기에 비해 아주 조금 줄었을 뿐 꾸준히 안정적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또 이 씨는 내연기관차를 운행할 때는 15일에 한 번꼴로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했던 반면 아이오닉 5는 동력계 관련 소모품이 거의 없어 매우 경제적으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윤 책임연구원은 "배터리의 성능은 주행 거리뿐 아니라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며 "어떤 사용 패턴에서도 안정적인 내구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반복 충·방전 시험 외에도 몇 달씩의 방치 시험도 병행하는 등 가혹한 시험 평가를 거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