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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통위poll]①4월 금리 '동결' 75%…5월 인하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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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17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전문가들은 현 수준인 연 2.75%로 금리가 동결된다는 데 무게를 실었다.

미국발 관세 충격에 따른 경기 하방 위험과 성장률 하락 우려가 고조되면서 금리 인하 압력이 세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정우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 는 " 5월 경제전망 하향 조정을 하면서 관세 충격에 따른 국내 경제 영향도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며 "이를 추가 금리 인하로 대응할 것"이라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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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전문가 12인 설문조사
동결 "관세충격, 환율 변동성↑·가계부채 불안"
다음 인하 '5월' 66.7%…경기 하방 위험 부각

韓 금리 "연말 2.25%·내년 2.00%까지"
美 6월 인하 50%…관세 따른 물가·경기 맞춰 대응

오는 17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전문가들은 현 수준인 연 2.75%로 금리가 동결된다는 데 무게를 실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쏘아 올린 관세 충격에 환율이 출렁이는 등 금융·외환시장이 불안한 상황에서 숨 고르기를 하며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만 저성장 그림자가 보다 짙어진 점을 고려할 때 5월에는 인하가 이뤄질 것으로 봤다.


[금통위poll]①4월 금리 '동결' 75%…5월 인하 무게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2월25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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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동결' 무게…관세 충격에 변동성 키운 환율·가계부채 불안 요인

14일 아시아경제가 국내외 경제연구소·증권사·은행 등의 경제전문가 12명을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9명(75.0%)이 이달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트럼프발 관세 충격에 환율이 급등락하며 변동성과 레벨을 모두 키운 상황에서 금리 인하는 한 템포 쉬며 시장 안정 여부를 지켜볼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4일 원·달러 환율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국내 정치 불확실성 요인이 제거되며 1434원 선으로 내려섰으나, 미·중 관세 전쟁 확대 불안감으로 3거래일 만에 1484원 선까지 단숨에 뛰는 등 변동성을 극대화했다. 이후 환율은 미국이 중국을 제외한 약 75개국 관세를 90일 유예하면서 1450원 선 전후에서 등락하고 있다.


[금통위poll]①4월 금리 '동결' 75%…5월 인하 무게

예상보다 강한 관세 조치로 경기 하방 위험이 커졌지만, 90일 유예 조치로 향후 정확한 경제적 영향을 짚기엔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는 설명이다. 안재균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관세 충격에 따른 성장률 하락 우려는 올해보다 내년에 더 커질 것으로 본다"며 "긴급한 금리 인하보다 향후 확장 재정 시점과 맞추는 금리 인하 경로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가계부채 확대 불안감 역시 이달 금리 동결을 점치는 배경이다. 서울시가 토지거래허가구역을 확대 재지정하면서 부동산 시장이 안정세를 찾고 있다고는 하나, 앞선 해제에 따른 대출 확대 상황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금통위는 가계부채 민감도와 수도권 풍선효과 등을 점검하면서 과도한 통화완화 기대 유입을 통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달 인하를 단행할 경우 올해 기준금리가 2.00%까지 내릴 것이란 기대를 보다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동결 전망에 무게가 실렸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3월 서울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 상승과 가계대출 증가에 따른 금융 안정 우려를 고려할 때 2월에 이어 연속적인 기준금리 인하보다는 시차를 둔 인하 재개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고 말했다. 허문종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센터장 역시 "서울 주택가격 강세, 가계대출 증가세 등을 고려할 때 4월 동결을 예상한다"고 짚었다.


반면 4월 인하를 전망한 3명(25.0%)은 경기 하방 압력 우려를 더 크게 봤다. 관세 충격으로 금통위원들이 국내 경제성장률 대폭 하향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0.25%포인트(25bp) 인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강민주 ING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의 관세 부과, 내수 부진, 자연재해 피해, 추경 지연 등으로 성장률 둔화가 예상보다 가팔라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원화 약세가 금리 인하의 큰 걸림돌이 되겠지만, 원화 약세에 따른 인플레이션 상승은 수요 부진으로 상쇄되면서 인플레이션이 2.0%에서 큰 폭 상승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박상현 iM증권 연구원은 "국내 상황을 봐도 컨트롤 타워 부재와 조기 총선에 따른 추경 지연 가능성을 고려할 때 이달 인하가 우세하다"고 봤다.


[금통위poll]①4월 금리 '동결' 75%…5월 인하 무게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2월25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다음 인하는 "4월 동결 시 5월 '유력'…4월 인하 시 7~8월 예상"

다음 인하 시기는 5월로 보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4월 동결을 전망한 9명 가운데 8명(66.7%)이 5월 인하를 점쳤다. 미국발 관세 충격에 따른 경기 하방 위험과 성장률 하락 우려가 고조되면서 금리 인하 압력이 세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정우 노무라증권 이코노미스트는 "5월 경제전망 하향 조정을 하면서 관세 충격에 따른 국내 경제 영향도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며 "이를 추가 금리 인하로 대응할 것"이라고 봤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관세 전쟁이라는 특수성으로 환율 변동성이 극단적인 수준"이라며 "시차를 두고 환율 안정성이 확보된 후 5월 인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4월 인하를 예상한 전문가들은 다음 인하 시점을 7~8월로 점쳤다.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는 "2·4월 연속 인하 이후 일단 시간을 두고 금리 인하 효과와 정책 환경을 점검할 것"이라며 "하반기로 갈수록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금리 인하 등의 영향으로 다시 금리 인하를 재개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4월 동결에도 다음 인하 시점을 7월로 본 의견도 있었다. 상반기까지는 미국 관세 정책, 한국 대선 등 불확실성이 존재해 신중한 통화정책 운용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김성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미 이번 인하 사이클에서 세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한 만큼, 지금은 정책 효과를 관찰할 때"라며 "신중한 Fed의 행보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금통위poll]①4월 금리 '동결' 75%…5월 인하 무게
韓 기준금리 인하 "연말 2.25%·내년 2.00%까지"

올해 말 한국 기준금리는 2.25%까지 내릴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12명 중 7명(58.3%)이 2.25%를 예상했다. 25bp씩 인하한다고 봤을 때 지난 2월 인하를 포함해 올해 들어 세 차례 인하를 점치는 것이다. 지난 2월 금리 결정 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예상 인하 횟수는) 시장 판단(총 2~3회)과 유사하다"고 언급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5월과 8월 두 차례 추가 인하를 통해 2.25%까지 낮출 것이라는 기존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며 "2.25%는 국내 중립 금리 중간값(2.50% 내외 추정)을 밑도는 하단 영역"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경기위험을 고려할 때 2.00%까지 금리를 내릴 가능성 열려 있으나, 현재 경기 안정 측면에선 통화정책보다는 재정정책의 중요도가 높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6월 대선 이후 재정정책 강도에 맞춰 통화정책 대응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올해 말 금리가 2.00%까지 내릴 것이란 의견 역시 적지 않았다. 이달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하는 3명을 포함, 4명(33.3%)이 올해 총 4회 인하를 점쳤다. 반면 총 2회 인하에 그쳐 연말 금리가 2.50%에 머물 것이란 소수 의견도 있었다. 공 연구원은 "추가 인하 시 환율 변동성 위험 등에 노출될 여지를 감안, 올해 총 2회 인하를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내년 예상 금리 수준은 2.00%로 보는 시각(5명)이 가장 많았다. 잠재성장률 둔화 등에 따른 중립 금리 하향 가능성에 맞춘 일종의 금리 정상화 관점이란 설명이다. 다만 내년 인하는 신중하게 이뤄질 것이란 의견(3명) 역시 적지 않았다. 윤 연구원은 "이번 인하 사이클에서 올해 경기 바닥을 만들어내면 추가 인하는 당분간 신중할 것으로 본다"며 "장기 균형 수준으로 2.00%까지 인하 가능성은 인정하나 환율과 부동산, 가계부채 같은 금융 안정 민감도 역시 점검하면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통위poll]①4월 금리 '동결' 75%…5월 인하 무게

美 정책금리 6월 인하 50%…관세 따른 물가·경기 여건 맞춰 대응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정책금리 인하 시기는 6월로 보는 의견이 6명(50.0%)으로 가장 많았다. 현재 연 4.50%인 미국 정책금리 상단 예상 수준은 올해 말 3.75%, 내년 말 3.00%를 전망하는 의견이 다수였다.


관세 부과가 불러올 성장률 하락과 물가 상승 가운데 어느 쪽에 방점을 찍는지에 따라 다음 인하 시기를 바라보는 시각도 달려졌다. 다수가 6월을 예상한 이유는 관세에 따른 물가 충격이 제한적인 것을 확인한 후 둔화하는 경기 여건에 맞춰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물가 상승 우려와 경기 둔화 우려 상충하면서 5월보다 6월부터 금리 인하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 연구원 역시 "2분기 중 실제 경기지표가 둔화하는지, 중장기 기대인플레이션 레벨이 내려가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6월부터 인하 재개 나설 것"이라고 봤다.


[금통위poll]①4월 금리 '동결' 75%…5월 인하 무게

이밖에는 5월, 7월, 9월, 12월까지 의견이 다양하게 분산됐다. 5월 인하를 점친 문홍철 DB증권 연구원은 경기 하방 요인으로서의 관세 위험을 크게 봤다. 7월 인하를 예상한 강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 정책으로 인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2분기 초반까지는 지표들이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에 머물 것으로 봤다. 그는 "심리 지표, 물가 기대치, 서베이 지표 등이 급락한 것은 시차를 두고 실물 지표에 반영돼 Fed 금리 인하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며 "7월께 인하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9월 인하를 내다보면서 Fed가 '미국 정부 정책이 물가와 경제의 큰 흐름에 영향(Net Effect)을 미칠 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한다는 점을 들었다. 현재 관세와 이민정책 등이 물가와 고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전반적인 추세 반전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어 인하는 9월께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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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에 가서야 인하가 이뤄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미국의 물가 상승 위험에 방점을 찍었기 때문이다. 박정우 이코노미스트는 "관세 충격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고용시장과 견조한 기업투자로 인해 경기침체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Fed는 관세로 인한 물가 상승 위험에 초점을 맞춰 통화정책을 운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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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독 2차대전 후 첫 상호방위 조약…과거사도 잊게 한 러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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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과 독일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며 유럽의 안보 지형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번 협정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의 3각 방위체제가 완성되면서, 러시아의 위협에 대응하는 유럽의 자체 방어 능력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번 협정이 단순한 군사협력을 넘어 핵 억지력 공유까지 포함한다는 것이다. 협정 내용에는 "양국이 핵 문제를 포함한 상호 이익의 방위 문제

  • 25.07.2006:30
    "이메일 실수 때문에 13조 쓰게 생겼네"…역대급 안보사고 낸 英 국방부
    "이메일 실수 때문에 13조 쓰게 생겼네"…역대급 안보사고 낸 英 국방부

    영국 국방부의 이메일 실수로 인해 아프가니스탄 협력자 2만여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며, 이들의 안전을 위한 망명 프로젝트에 13조원이 투입될 예정이어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이메일"이라는 조롱을 받고 있다. 이 사건은 2022년에 발생했지만, 영국 국방부가 협력자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3년간 사건 공개를 막아달라고 법원에 요청하면서 이제야 전말이 드러났다. 당시 영국 특수부대 군인이 아프가니스탄 영국군 협력자

  • 25.07.1906:30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트럼프 우크라 지원 방침에 반발하는 'MAG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패트리어트 시스템을 포함한 공격용 무기 지원을 결정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그동안 우크라이나 전쟁의 조기 종료와 미군 철수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트럼프 대통령의 기존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결정이다. 이번 결정에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으로 알려진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지지자들이 반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에

  • 25.07.1306:00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푸틴이 준 권총으로 자살?…러 교통부장관 의문사

    러시아의 로만 스타로보이트 교통부 장관이 지난 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지 수 시간 만에 자신의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러시아 정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현장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과거 공로상으로 그에게 수여한 권총이 발견됐고, 당국은 그의 자살로 결론지었다. 그러나 러시아 안팎에서는 타살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 언론들이 현직 장관의 사

  • 25.07.1206:00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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