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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진출 11년 만에 '파격 결정'…쇼핑몰 승부수 띄운 이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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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강동점 오픈…5년만의 신규 매장
도심 속 '숍인숍' 형태로 고객 접점↑
코로나 기간 온라인 시장 성장으로 위축
온·오프라인 활용해 반등 전략

이케아가 2014년 한국 진출 이후 처음으로 서울 도심 내 매장을 선보인다. 코로나19 이후 지속되는 침체를 극복하고 반등의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모기업 잉카그룹이 제시한 비즈니스 포맷 다변화의 일환이다.


20일 가구업계에 따르면 이케아코리아는 다음 달 17일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복합 쇼핑몰 '강동 아이파크 더 리버'에 이케아 강동점을 오픈한다. 5년 만에 문을 여는 신규 매장이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대형 매장이 아닌 쇼핑몰 입점 형태로 운영된다.


이케아코리아가 대형 매장 위주의 전략을 수정한 배경에는 최근 몇 년간의 실적 부진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020년 회계연도(2019년 9월~2020년 8월) 294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은 계속 하락해 2023년 회계연도(2022년 9월~2023년 8월)에는 26억원으로 90%가량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이케아는 2022년 충남 계룡점, 2023년 대구점 개점 계획을 철회하며 대형 매장 확대 전략을 재검토했다.

한국 진출 11년 만에 '파격 결정'…쇼핑몰 승부수 띄운 이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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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는 한국 진출 초기 소비자가 직접 가구를 조립하는 방식(DIY)을 선보이며 경쟁력 있는 가격을 경쟁업체들과의 차별점으로 내세웠다. 아울러 쇼룸과 레스토랑을 결합한 체험형 매장을 운영하며 소비자들과의 접촉면을 확대하는 데 힘썼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상황이 달라졌다. 쿠팡, 오늘의집 등 e커머스 플랫폼이 저렴한 가구를 빠르게 배송하고 설치까지 제공하면서 이케아 제품 유인력이 떨어진 것이다. 게다가 2022년 두 차례 가격 인상을 단행하며 '가성비 좋고 디자인은 세련된' 브랜드의 이미지도 다소 훼손됐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이처럼 구조화한 위기를 극복할 목적으로 잉카그룹은 2026년까지 이케아코리아에 3억유로(약 4300억원)를 투자하는 한편 더 다양한 방식의 판매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지난해 밝혔다. 다음 달 강동점을 오픈하는 건 이런 계획을 실행하는 첫걸음 격이다.


이케아 관계자는 "강동점은 도심 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첫 시도"라며 "앞으로도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했다.


이케아코리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정보를 확인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체험 및 구매할 수 있도록 하거나, 오프라인에서 본 제품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식이다.


이를 위해 기존 매장에 자동화 풀필먼트 시스템을 도입해 별도의 물류센터를 짓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온라인 주문을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시스템은 현재 기흥점 일부에 도입됐으며 광명점 등으로 도입 매장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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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행보와는 별개로 업계는 이케아가 더 적극적인 가격 경쟁력 복원에 나설지 주목하고 있다. 이케아가 최근 이에 대한 구체적인 구상을 밝힌 바는 없지만 2023년 말 이후 총 800개 안팎 품목의 가격을 10% 넘게 인하한 뒤 매출과 영업이익이 다소 개선되는 효과를 일시적으로나마 확인했던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채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이성민 기자 minut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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