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AI구매패턴 분석
'데이터 마케팅 2.5' 프로젝트 가동
'취향 저격' 콘텐츠로 효율 극대화
현대백화점은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마케팅을 하는 '데이터 마케팅 2.5'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국 점포를 이용하는 수많은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한 뒤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구현할 예정이다. AI 기계학습(머신러닝) 과정을 통해 고객군별로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 및 분류하고, 각 분류에 맞는 '취향 저격' 콘텐츠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신촌점에 데이터 마케팅 2.5를 시범 적용한 바 있다. 실제 신촌점 방문객 중 뷰티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연계 구매로 SPA(제조·유통 일괄 의류)나 스포츠 브랜드 구매율이 높다는 분석에 기반해 다양한 타깃 마케팅을 전개했다. 그 결과 지난해 10월과 11월 두 달간 뷰티 카테고리 구매객의 객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하는 성과를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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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다양한 점포로 데이터 마케팅 2.5를 확대 적용해 오프라인 리테일에서도 개인별로 맞춤화된 마케팅을 제공하는 '딥리테일(Deep Retail)'을 적극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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