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일이 12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현대차 그룹이 미국에 제철소 건설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의 대미(對美) 철강 수출이 쿼터(할당량)로 묶인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 보편관세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본격적인 전기차 생산에 나서는 현대차 그룹이 철강 수급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보인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철강 계열사인 현대제철을 중심으로 미국 현지에 자동차 강판 제품 등을 생산하는 제철소 건설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그룹이 구체적인 사업 검토 단계를 거쳐 자사의 공장이 있는 조지아주 등 몇몇 주 정부 측과 접촉해 인프라 등 투자 여건에 관한 논의도 진행했다는 얘기도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투자 규모가 10조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미국 남부 지역에 투자검토를 진행중"이라며 "금액 및 시기, 생산방식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그간 해외 신규 건설 투자 검토를 해왔지만 아직 구체적인 투자 계획이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앞서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은 지난해 3월 주총에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생산 거점도 검토하고 있다"며 "어떤 지역에 투자해 무역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지 세밀한 검토를 해나가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현재 현대제철의 연간 조강 생산량은 2000만t가량으로 이 가운데 자동차용 강판 생산량이 500만t가량에 달한다. 다시 자동차 강판 생산량 중 400만t가량이 계열사인 현대차와 기아에 공급된다. 미국에 대규모 전기차 공장이 가동되면 수출 물량은 늘어나는데 현재 한국은 대미 철강 수출에서 '263만t 무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급기야 트럼프 행정부의 보편관세 적용까지 앞둔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은 앨라배마 공장, 조지아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가동 중이다. 메타플랜트 생산량이 확대되면 향후 연간 미국 내 생산량이 120만대 체제를 갖추게 된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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