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신년사
2일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시무식
비행기 사고 희생자 및 유가족 애도 시간 가져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해, 고객과 시장에 신뢰와 안정감 전할 것"
양종희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그룹 신년사를 통해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한 해지만 고객과 시장의 불안감을 상쇄할 수 있는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주는 KB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여의점 본점 신관에서 을사년을 맞아 양종희 회장을 비롯 그룹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시무식'을 개최했다. 시무식에 앞서 KB금융그룹은 비행기 사고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애도의 시간을 가졌다. 올해 시무식은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간소하게 진행됐다.
양종희 회장은 "올해는 그 어느때보다 예측하기 어려운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한 해"라며 "대내외 불안정성이 확대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 요소들로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상황 속에서 KB는 고객과 시장의 불안감을 상쇄할 수 있도록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줘야 한다"며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KB는 고객과 시장에 변함없는 가치를 돌려드릴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양 회장은 밸류업 계획을 흔들림없이 이행할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방안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상세히 말씀드렸다"며 "주주환원 강화, 자본비율 관리, 위험가중자산수익률(RoRWA) 제고와 함께 우리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은 흔들림없이 이행할 것이며, 이런 활동이 고객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파트너십'을 지속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양 회장은 "지속가능한 성장은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렵다"며 "이업종, 빅테크, 플랫폼 기업은 우리의 경쟁자가 아닌 파트너"라고 말했다.
양 회장은 "우리만의 상품, 서비스로 경쟁하기 보다 다른 기업의 플랫폼, 서비스와 결합할 때 파급력과 성공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고 성과도 커진다"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가 해왔던 돌봄사업, 소상공인 지원 등 영향력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이웃과 사회의 버팀목 역할을 지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양 회장은 "KB는 주주와 시장, 고객, 사회에 더 높은 가치를 돌려주기 위해서는 '효율과 혁신'을 통한 KB의 체력을 탄탄히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우리가 추진하는 모든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자본이 배분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며 "과거와 달리 이제는 모든 것이 정확한 데이터와 성과로 증명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양 회장은 지난 12월 본부조직을 슬림화했다고 밝혔다. 양 회장은 "DT조직과 AI조직을 통합했고, 글로벌에서도 국내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의 정교함과 효율성을 가져갈 수 있도록 '글로벌 관리체계'를 정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된 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을 효율화 했다면 이제 업계 표준으로서 '혁신'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라며 "직원 한 명 한 명이 '고객과 만나는 채널'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짚었다.
양 회장은 "이를 위해 이번 조직개편에서 은행 전략본부에 '대면챈러 혁신' 미션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양 회장은 "앞서 말한 이 모든 것은 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할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며 "올 한해는 어느때보다 임직원들의 '건강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회사가 직원들의 몸과 마음을 적극적으로 케어하고, 여러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만드는 건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고객과 사회에 따뜻함과 위안을 드릴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흔들림 없는 가치를 주는 KB를 만들어 나가자"며 신년사를 맺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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