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기체, 출발 전후로 점검 했고 문제 없었다"
제주항공은 무안공항 여객기 추락사고와 관련해 "해당 기체가 10억달러(약 1조4760억원)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돼 있는데, 이걸로 모자람 없게 유가족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사고 현장에 탑승자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직원 260명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송경훈 제주항공 경영지원본부장은 29일 오후 6시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에서 사고 관련 언론 브리핑을 통해 "사고 원인은 현재 국토부 산하 사고조사위에서 조사 중"이라며 "음성기록 장치, 비행 기록이 담긴 블랙박스가 수거됐는데, 사고 원인이 규명될 것"이라고 했다.
무안공항에서 조류 충돌 주의 등을 안내한 전례가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무안 뿐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철새 이동이 많은 시기라 직원들에게 교육을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사고 기체가) 출발 전후로는 일상적으로 점검을 했고 문제가 없었다"며 "관련 정보를 모두 국토부에 냈다. 제출한 내용에 대해 이 자리에서 말하는 것보다 국토부 조사 과정에서 말하는 게 나을 것 같다"고 했다.
또한 "항공기와 타워와 교신한 내용은 모든 게 정확히 밝혀져야 한다"며 "현재 회수한 블랙박스 음성기록장치 분석으로 어떤 내용 오갔는지 파악이 필요한데, 기록장치의 내용을 기초로 분석하는 게 원인 규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송 본부장은 유가족 보상과 관련 "10억달러 보험 가입은 삼성화재 등 4곳"이라며 "유가족 선지급 같은 방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개인당 한도 얼마인지 지금 말하는 건 이른 거 같다"고 했다. 이어 "항공사 책임으로 보험금 수령이 안 되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추가 확인 후 말하겠다"고 밝혔다.
사고 난 기체가 이전에도 회항한 전력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그는 "당시 제주를 출발해서 베이징에 가는 건데, 기내 응급환자가 발생해서 다시 인천으로 갔던 것"이라며 "2022년 11월 사고와 오늘 사고는 무관하다"고 했다.
박승욱 기자 ty161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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