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1조1246억원…전년동기比 1.2%↑
티빙 흥행으로 미디어플랫폼 부문 성장
CJ ENM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246억원, 영업이익 158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1.2%, 영업이익은 113.8%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5314억2400만원으로 전년 동기(522억6000만원 당기순손실)와 마찬가지로 적자 지속했다.
부문별로는 미디어 플랫폼 부문에서 티빙의 흥행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다. 드라마 '엄마친구아들'과 예능 '서진이네2' 등 프리미엄 콘텐츠의 교차편성 전략도 효과를 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13.4% 증가한 3565억원, 영업이익은 471.5% 증가한 108억원으로 나타났다.
티빙은 '2024 KBO 리그'와 광고 요금제(AVOD)로 유료 가입자를 끌어모으면서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5.6% 증가한 1213억원으로 집계됐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피프스시즌의 딜리버리 지연으로 매출은 22.9% 감소한 2516억원, 영업손실은 60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CJ ENM 관계자는 "영화 '베테랑2'는 손익분기점을 넘었으며, '전,란'과 티빙 오리지널 '우씨왕후' 등 킬러 콘텐츠의 제작 매출이 강화됐다"고 했다.
또 "인기있는 지식재산권(IP)의 글로벌 플랫폼 동시 방영과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해외 패키지 판매가 지속 확대되며 손실을 방어했다"고 덧붙였다.
음악 부문은 매출 1827억원, 영업이익 24억원을 기록했다. 남성 아이돌 그룹 '제로베이스원'의 미니 4집(초동 판매량 111만2000장)이 인기를 끌었다. 일본 걸그룹 'Me:I'의 두 번째 미니앨범 출시와 'INI', '제로베이스원', '에이티즈'의 글로벌 콘서트 확대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338억원, 영업이익 92억원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성장했다. 회사는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강화를 통해 앱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신규 브랜드도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는 88.6%, 신규 입점 브랜드 수는 164% 증가했다. 한예슬, 소유, 안재현 등 유명 연예인의 모바일 라이브쇼도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CJ ENM 관계자는 "티빙 유료 가입자의 증가로 이익이 개선된 가운데 프리미엄 콘텐츠 IP의 글로벌 영향력 강화, 대표 아티스트의 선전에 힘입어 흑자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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