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활성화로 지방분권·지역소멸 대비”
정부 광고의 전국지 집행 비율은 늘고, 지역지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광주 광산을)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국지 및 지역지 정부 광고 집행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전국지에 투입된 정부 광고는 전체의 54.0%인 1,226억6,400만원에 달했다. 이후 전국지는 2023년 57.3%인 1,370억1,500만원을 기록했고, 올해 8월 말 현재 817억6,300만원으로 58%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2년 전보다 4% 증가한 수치다.
반면, 지역지가 정부 광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감소 추세다. 지역지는 2022년 1,046억3,300만원(46%)을, 2023년엔 1,019억6,100만원(42.7%)을 각각 수주했다. 올해 들어서는 8월 말 현재 591억2,900만원(42%)에 그치고 있다.
지역별 편차도 심각하다. 2022년부터 올 8월 말까지 영남 소재 지역지가 수주한 광고액은 1,009억원인데 비해 호남 지역지 광고액은 335억1,500만원으로 3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민 의원은 “지역신문은 단순한 정보전달 기능만 맡는 게 아니라 지역사회 공론장으로 지역민들의 실질적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 지역신문 활성화로 지방분권 강화, 지역소멸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집행된 정부 광고 1조3,023억4,900만원 중 인터넷 광고가 3,394억4,400만원(25.4%)으로 가장 많았고, 방송 광고가 3,388억원(25.3%)으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인쇄광고와 옥외광고 순으로 집계됐다.
호남취재본부 강성수 기자 soo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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