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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이동 6시간, 진료는 5분" 수백㎞ 원정길 나서는 부부는 웁니다[난임상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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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40대 난임 환자의 부산→서울 상경기

편집자주합계 출산율 0.72명 시대. 서울의 유명 난임 병원 앞엔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섰다. 동서고금 유례없는 저출산 추세가 무색할 정도다. 지난해 전국 난임 환자는 25만명. 모든 의료 인프라가 서울로 집중된 현실 속에서 아이를 갖기 위해 '원정 치료'를 떠나는 지방 난임 부부들은 오늘도 고통받는다. 치료를 받는 것만으로도 힘든데 지역 간 의료 불평등이 임신, 출산을 간절히 바라는 난임 부부들의 앞길을 막는다. 저출산 위기에 놓인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갖겠다는 의지가 가득한 지방 난임 부부의 원정 치료 실태를 들여다본다.

부산에 거주 중인 차은화 씨(44)는 동갑내기 남편과 10년 연애 끝에 올해 1월 결혼했다. 평생 살던 서울을 떠나 직장도 그만두고 부산서 일하던 남편 곁으로 갔다. 그런 그가 최근 3개월간 400㎞ 거리의 서울을 20번 가까이 방문했다. 지난 5월부터 서울 잠실의 대형 난임 병원에 다니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부산에도 체외수정(시험관) 시술이 가능한 난임 전문 병원이 15개(올해 3월 기준) 있다. 서울행을 택하기 전 부산 내 병원에서 검사도 받았다. 하지만 결국 첫 시험관 시술은 서울에서 진행키로 했다. 지난달 병원 인근에서 만난 은화 씨는 본인이 '40대 고령'에 '극난저(난소 기능이 크게 떨어진 상태)'라며 난임 상경을 택한 이유를 설명했다. 은화 씨를 포함한 40~44세 난임 환자는 2022년까지 최근 5년간 31.1% 증가(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발표)해 전 연령대에서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하루 이동 6시간, 진료는 5분" 수백㎞ 원정길 나서는 부부는 웁니다[난임상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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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혼에 늦어진 출산, 난임 늘어…의료기관 수도권에 집중

아이를 갖기 위해 병원을 찾는 난임 부부가 늘고 있다. 난임은 피임을 하지 않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로 정의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난임 환자 수는 총 25만1173명이다. 성별로 보면 여성 16만명, 남성 9만명이다. 5년 전인 2018년 23만명 수준이었던 난임 환자 수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취업에 매달리다 결혼이 늦어지고 주거 안정을 꿈꾸며 임신을 미루고 경제 활동을 하다 보니 아이 낳는 시기가 자연스레 늦춰진다. 지난해에는 40대 초반 여성의 출산율이 7.9명으로 20대 초반(3.8명)의 두 배 이상이었다. 난임 문제로 병원을 찾게 되는 부부가 덩달아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합계출산율 0.72명 시대, 저출산이라는 단어가 무색할 만큼 임신을 간절히 바라며 노력을 쏟아붓는 이들이 난임병원을 찾고 있다. 난임 병원은 대부분의 의료 인프라와 마찬가지로 수도권에 집중해 있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난임 시술 의료기관은 지난 3월 말 기준 총 269개다. 이 중 서울 21.9%(59개), 경기도 20.1%(54개) 등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난임 시술 의료기관은 대표적인 난임 시술인 인공수정과 시험관 시술을 하는 병원으로 정부가 지정한다. 두 시술을 모두 할 수 있는 병원은 전국에 154개다. 이 역시 45.5%가 서울과 경기권에 있다.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의 비중은 50.0%로 딱 절반이다.

"하루 이동 6시간, 진료는 5분" 수백㎞ 원정길 나서는 부부는 웁니다[난임상경기]
"하루 이동 6시간, 진료는 5분" 수백㎞ 원정길 나서는 부부는 웁니다[난임상경기]

전국의 난임 부부들은 의료시설이 몰려있는 수도권으로 쏠린다. 심평원 데이터를 보면 난임 시술(보조생식술) 환자의 수도권 병원 진료 비중은 갈수록 늘고 있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세 지역의 병원에서 진료받는 환자 비중은 2019년 1월 64.5%에서 올해 1월 67.7%로 6년 만에 3.2%포인트 늘었다. 이 수치는 매해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난임 시술 100건 중 68건이 수도권 병원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의미다. 2019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난임 시술 의료기관 중 환자 수 상위 20개 기관의 소재지는 서울 8곳, 경기 6곳, 부산 2곳, 대구·광주·대전·울산 등이 각각 1곳이었다.

"예측 불가 일정 터지면 기차표 못 구해 발 동동"

은화 씨도 그렇게 상경을 결정한 난임 부부다. 시험관 시술을 반대하는 남편을 설득해가며 어렵게 병원을 선택했지만, 은화 씨는 예상보다 훨씬 힘들다고 털어놨다. 결혼하며 직장을 그만두고 개인 사업을 시작한 은화 씨는 만약 직장 생활을 지속했다면 회사를 그만두던지, 시술을 포기하던지 둘 중 하나였을 것이라고 했다. "병원에 자주 가야 한다고 듣긴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어요. 대기 시간도 길어요. 세 시간을 기다린 적도 있어요. 그래서 진료 예약 시간이 오전이어도 오후 5시에 내려가는 기차표를 사둬요. 언제 끝날지 몰라서요."


은화 씨의 난임 치료를 힘들게 하는 건 한둘이 아니다. 하루에도 여러 차례 정해진 시간에 맞춰 주사를 맞고 약을 먹는다. 시술과 검사를 위해 병원을 수없이 드나든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를 보면 지난해 불임 환자 1인당 병원 내원 일수는 평균 6일이었지만, 시험관 시술 환자들은 난자채취. 초음파 검사, 배아 이식 등을 위해 한 달에 수일씩 방문하는 일도 허다하다. 대형 병원의 극심한 대기 행렬도 견뎌내야 한다. 진료는 10분 컷이다. 결과가 좋지 않을까 봐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가뜩이나 쉽지 않은 은화 씨의 난임 치료를 더욱 힘들게 하는 건 이동 문제다. 치료차 병원을 방문하려면 기차표나 비행기 티켓이 꼭 필요한 데 표를 구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부산역에서 서울 잠실까지 수서고속철도(SRT)로 이동하는 은화 씨는 표를 미리 확보하려고 일주일 내내 기차표를 예약해둔 적도 있다고 했다. '생리(월경)가 시작한 뒤 2~3일째 되는 날 방문하라'는 병원의 지시를 맞춰야 하는데 그날이 언제가 될지 예측 불가하기 때문이다. "취소 수수료가 들죠. 그렇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병원을 아예 올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한 적이 있어요."

"하루 이동 6시간, 진료는 5분" 수백㎞ 원정길 나서는 부부는 웁니다[난임상경기]

기차표를 구하지 못하면 급히 비행기 티켓을 구해 서울로 올 방법을 찾기도 한다. 그런 날엔 부산에서 김해공항까지 1차, 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2차, 김포공항에서 서울 잠실 병원까지 3차로 택시, 비행기, 지하철 등 하루에만 서너 종류의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한다. 그렇게 이동하다 보면 체력은 금방 동난다.

병원 가느라 한 달 교통비 80만원 쓴다…숙박비도

교통비도 어마어마하게 든다. 치료 중인 본인 혼자 이동해도 하루 왕복 교통비가 15만원이라고 했다. 남편과 함께 부부가 움직이면 하루에 30만원이 날아간다. 마취가 필요한 시술 등 보호자가 꼭 필요한 때에만 남편이 동행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게 지난 8월 두차례 난자 채취를 위해 은화 씨가 쓴 한 달 교통비만 70만~80만원이었다.


시험관 시술은 크게 난자 채취·이식 등 각종 시술과 초음파 확인 등 검사로 이뤄진다. 난자 채취 등 일부 시술은 정확한 시간에 병원에 도착하지 못하면 공들여 준비한 시술 자체를 하지 못한다. 그런 일정이 잡히면 은화 씨는 전날 서울로 와 하루 숙박한다고 했다. 비행기로 이동하다가 연착한 경험도 있는 만큼 시간을 안전하게 맞추려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그렇게 숙박비 20만원이 추가된다.

불가피한 선택 난임 상경, 그 험란한 여정
"채취 시간이 오전 9시 30분이었어요. 첫 비행기를 타도 시간을 맞출 수가 없고 기차는 새벽 6시 이전에 타야 하는데, 그러려면 밤을 새야 했죠. 몸컨디션도 좋아야 하는데 도저히 안 되겠더라고요. 결국 숙소를 잡을 수밖에 없었어요. 남편이 좀 더 빨리 결혼했으면 고생할 일 없었을 거라면서 미안하다고 하는데 속상했어요."

이러한 상황은 은화 씨 만의 일이 아니다. 난임 치료차 '상경한' 지방 난임 부부들은 이렇게 토로했다. "진료실 나오자마자 기차편 예매부터 합니다", "체력적으로 너무 지쳐요. 혼자 생각만 많아지고 체력은 저하되니 머리가 멍해져요", "비행기 타고 왔다 갔다 하다 보니 비용도, 시간도, 체력도 만만치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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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이 힘겨운 과정을 견디고 서울행을 택하는 이유는 딱 하나 ‘아이를 갖기 위해서’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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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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