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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연료비조정단가 현행 유지…전기요금 인상여부는 '추후 논의'(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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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료, 일단 현수준에서 동결
향후 연료비조정요금 외 요금 조정 가능성 남아

올해 4분기 전기요금 책정의 바탕이 되는 연료비조정단가가 현행대로 ㎾h당 5원으로 유지됐다. 다만 정부가 한국전력공사의 재무위기 상황을 고려해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연내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은 남아 있다.


한전은 올해 10월부터 12월까지 적용되는 연료비조정단가로 '+5원'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발표된 연료비조정단가는 연료비조정요금의 계산 기준이 된다. 3개월마다 자동으로 이뤄지는 전기요금 미세조정인 셈이다.


4분기 연료비조정단가 현행 유지…전기요금 인상여부는 '추후 논의'(상보) 서울 한 상가 건물에 전기계량기가 설치돼 있다. 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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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단가는 해당 분기 직전 3개월간 유연탄과 액화천연가스(LNG) 등 전기 생산원가인 연료비 변동 상황을 반영해 결정되는데 이를 고려할 때 한전은 4분기에 적용할 연료비조정단가를 ㎾h당 '-5원'으로 해야 했다. 하지만 정부가 한전의 심각한 재무상황을 고려해 최대치인 +5원을 유지하도록 한 것이다.


한전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4분기 연료비조정단가는 한전의 재무상황과 연료비조정요금 미조정액이 상당한 점 등을 고려해 올해 3분기와 동일하게 5.0원을 계속 적용할 것을 통보받았다"며 "이와 함께 정부는 한전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노력의 철저한 이행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4분기 연료비조정요금은 동결하고 나머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의 요금을 별도로 인상하지 않으면서 결과적으로 4분기 전기요금은 일단 동결된다. 다만 나머지 요금 조정을 통한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남았다.


한전은 그동안 전기를 생산원가 이하로 판매하면서 적자를 쌓아왔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43조원대의 누적 적자를 안았다. 이 탓에 2014년 108조8833억원이었던 한전의 부채는 지난해 202조4502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한전은 국제 에너지값 하락에 최근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지만 그동안 쌓인 막대한 부채를 해소하는 데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실제 한전은 올 상반기에만 이자 비용으로 2조2800억원을 지출하면서 부채는 202조8905억원으로 늘어난 상태다.


전력 당국인 산업부는 전기요금 조정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지난달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4분기를 눈앞에 두고 있어서 고민이 많은데 시기를 찍어서 말씀을 못 드리지만,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전기요금을 정상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조만간 전기요금을 인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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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물가 당국인 기획재정부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전일 한 방송에 출연한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기요금 인상 여부에 대해 "윤석열 정부 들어 전기요금이 50% 정도 인상됐다"며 "국민부담이 얼마나 늘었는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하고, 한국전력의 재무구조와 에너지 가격 등에 대한 종합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종=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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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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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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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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