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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지하화 대세?…경부선 이어 경원선, 서울역~가좌역 지하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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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통과지역, 경원선 통과 지역, 서울역~가좌역 통과 서울 자치구들 지상 부분 지하화 추진 요구

지상 철도의 지하화가 대세다.


지상철도 지하화는 지상에서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철거해 지하로 옮기고 지상 공간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소음 ·진동 ·분진 문제와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철도 지하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사업은 도심을 단절해 온 철도를 지하로 이전하고 철도 부지와 주변 지역을 개발해 도심 공간을 혁신적으로 재창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올 1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약칭)’이 제정된 이후 국토부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지난 3월 착수, 서울시도 철도 지하화 주변 지역 기본 구상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철도 지하화 대세?…경부선 이어 경원선, 서울역~가좌역 지하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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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구~성동구~동대문구~성북구~도봉구~노원구~중랑구 경원선 지하화 추진


경원선 구간인 서울 용산구, 성동구, 동대문구, 성북구, 도봉구, 노원구, 중랑구 등 7개 자치구도 지난달 23일 경원선 지하화를 위해 ‘경원선 지하화 추진협의회’ 구성했다.


이들 자치구는 경원선 국토교통부 철도지하화통합개발 선도사업 및 종합계획에 반영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치구 간 상호교류를 통한 사업 추진 방향과 지하화 사업에 대한 공동 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경원선 지하화 추진협의회 구성(안)’ 등이 논의됐다.


철도 지하화 대세?…경부선 이어 경원선, 서울역~가좌역 지하화 추진

서울역~영등포역~군포 당정역 경부선 지하화 사업 가장 탄력받을 듯


‘경부선 지하화 사업’은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약 32㎞를 지하화하는 사업이며, 올해 1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제정되면서 가시화됐다.


이어 국토교통부가 지난 4월 경부선 지하화 계획을 발표해 경부선 구간인 서울 용산구와 동작구,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와 경기도 안양시 등이 경부선 지하화를 위한 모임체를 만들고 용역을 실시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영등포구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통해 단절된 지역을 하나로 묶어 상업지역 초고층 개발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녹지와 청년 일자리 등을 마련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세우고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또 서울시가 88올림픽로와 강변강북도로 지하화를 추진하면서 경인로 지하화와 연계하는 방안도 서울시에 건의할 계획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서울역에서 당정역 구간이 선도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각 단체장과 협력해 서울 3대 도심 영등포의 위상에 걸맞은 마스터플랜을 준비, 서남권 신경제 명품도시, 젊은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에 대비해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금천구 구간에 대한 ‘철도상부 공간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용역 과업 구간은 경부선 금천구 구간인 가산디지털단지역~석수역까지 5.6㎞다. 구는 이번 용역사업을 통해 14만여명의 근로자가 일하고 있는 G밸리 구간과 주거지가 밀집된 시흥동 구간 등 철도 주변 지역 현황을 분석하고 지하화 계획에 따른 철도 상부 공간 개발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철도 지하화 대세?…경부선 이어 경원선, 서울역~가좌역 지하화 추진

서대문구, 서울역~가좌역 구간 지하화 추진 10만명 서명 돌파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서울역~가좌역 5.8㎞ 구간을 정부로부터 ‘지하화 선도사업’ 대상으로 지정받기 위해 추진하는 서명운동이 참여자 10만명을 돌파하며 이 사업에 대한 지역사회의 높은 관심과 지지를 확인했다.


구는 ‘7월25일 시작된 경의선 지하화 선도사업 서명운동에 지금까지 총 10만6460명이 참여, 이는 신촌·이대 권역의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룬 성과’라고 강조했다. 서명운동은 구청, 동주민센터, 연세로 스타광장 서명 부스 등에서의 오프라 방식은 물론 QR코드를 활용한 온라인 방식으로도 진행됐다.


구는 서명운동과 더불어 지난달 27일에는 연세대와 연세대학교의료원, 이화여대와 ‘경의선 지하화 선도사업 추진 공동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선도사업으로 선정 받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대문구는 이달 중 ‘경의선 지하화 사업을 국토교통부 선도사업으로 선정해 줄 것’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의 선도사업 선정 발표는 올해 12월에 이뤄질 전망이다.


‘경의선 지하화 사업’은 경의선 서울역에서 가좌역까지 5.8㎞ 구간을 지하화하고 상부 유휴부지에 주거복합거점, 메디컬특화복합거점, 공동문화거점 등을 구축하는 ‘대규모 도시 재구조화 프로젝트’다.


구는 이를 통해 신촌과 이대 권역을 서울 서북권의 신성장 거점으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경의선 지하화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지하철 2호선 성동구~광진구~송파구 구간 지상화 추진 동력 잃어


서울시 지하철 2호선 구간인 성동구~ 광진구~송파구 지상 구역을 지하화하자는 움직임도 민선 7기 광진구 중심으로 추진됐으나 박원순 시장이 사망하면서 어떤 구간도 추진되지 않고 있다.


특히 이 구간은 하천 부지 위에 건설된 지상 구간으로 지하로 내리기도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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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선, 경부선 지상 부분 지하화도 결국 사업성이 문제가 될 것이다. 민자를 유치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업 타당성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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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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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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