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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목동선 예타 통과’ 서울시와 공동협력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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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건축·재개발 등 장래수요 반영한 교통인프라 확충 공감
양천구청장, 서울시 행정1부시장 등과 면담 예타 통과 전략 논의

양천구, ‘목동선 예타 통과’ 서울시와 공동협력 논의 3일 오후 서울시청을 방문해 목동선 필요성을 강력히 촉구하는 이기재 양천구청장. 양천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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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동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 서울 양천구 이기재 구청장이 3일 오후 서울시청을 방문해 서울시 행정1부시장, 교통기획관 등과 면담을 통해 현행 예타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목동선 추진 필요성에 공감, 서울시와 양천구가 공동협력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4일 밝혔다.


구는 “신월동 지하철 불모지역에 대한 서울시의 균형발전 의지를 확인했다”며 “목동아파트 14개 단지 등 대규모 재건축사업에 따른 인구증가에 선행해야 할 교통망 확충 필요성에 대해 양 기관이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설명했다.


이기재 구청장이 제시한 예타 제도의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서울의 외곽지역을 연결하는 핏줄 격인 철도교통망 구축이 절실하다는 점, 둘째, 대중교통은 경제성 논리가 아닌 교통복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점, 셋째, 현재 사업승인인가분만 반영하는 예타 기준을 인구 증가 등 장래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점이다.


양천구의 경우 전체 14개 목동아파트가 안전진단을 모두 통과하고 속도감 있는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정비계획을 수립 중으로 2만6000여세대에서 5만3000여세대의 초대형 미니 신도시 개발에 본격 돌입했다. 또한 신월동 지역 재건축·재개발, 서부트럭터미널 최첨단 복합단지 등 급증하는 인구 및 교통수요에 시기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인 교통 인프라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구는 그동안 목동선 등 경전철 사업의 필요성과 조속한 예타 통과를 위해 서울시장, 도시교통실장 등 서울시 관계자와 여러 차례 면담을 실시하고 기재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조속한 예타 통과를 촉구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왔다.


하지만 지역균형 발전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2008년 제1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포함돼 추진 중인 목동선은 신월동부터 신정동, 목동 등 지역을 관통하는 매우 중요한 노선임에도, 현재 시점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16년째 표류 중이다. 특히 이번에도 경제성을 이유로 목동선 추진이 무산되면 최악의 교통난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기재 구청장은 “단지 서울이라는 이유와 아직 사업시행 전이라는 개발사업, 과도한 경제성 논리만을 내세워 목동선 등 도시철도 건설이 미뤄진다면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이 떠안게 될 것”이라며 “복지는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기본 전제이기에 경전철 목동선 추진을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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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청장은 “서울시에서도 교통사각지대 해소와 지역균형 발전 측면에서 경전철 예타 제도 개선의지를 밝힌 만큼 우리 구도 이에 발맞춰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며 “현행 예타 제도의 높은 벽으로 무산될 위험이 크다는 말들이 들리지만, 마지막까지 목동선 예타 통과를 위해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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