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님이 생각하시는 ‘복지’는 무엇인가요?”
24일 오후 2시 구청장실에서 진행된 '중구청장의 시시콜콜(callcall) 데이트'에서 동국대 사회복지학과 이승수 학생이 영상통화로 질문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주민의 마음을 읽고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 복지라고 생각한다”며 중구의 출산양육 지원제도, 어르신 교통비 지원, 일자리 정책, 복지사각지대 신고 포상금 제도, 1인가구 지원 등을 소개했다.
소공동에 사는 이형화씨는 영상통화에서 “정동길에서 유모차를 밀 때 턱이 높아 불편하니 이를 낮춰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에 김 구청장은 “6월부터 정동길에 보도 평탄화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답하며 보행환경 개선을 약속했다.
청구동에 거주하는 김종만씨는 “혼자 사시는 95세 어머니 댁에 어제 구청에서 에어컨을 달아줬다”며 세심한 배려에 고마움을 표했다.
김길성 구청장은 이날 통화를 시작으로 매월 넷째 주 수요일마다 주민 4~5명과 영상으로 만난다.
'구청장 소통 문자폰'에 남긴 의견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고 평소 구정에 대해 느낀 점, 생활의 불편한 점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눌 예정이다. 주민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형식적인 답변에서 벗어나 깊이 있는 소통으로 주민의 일상에 다가가겠다는 취지다.
구청장 소통 문자폰(이하 소통폰)은 김길성 중구청장이 구정 운영의 최우선 가치를 ‘구민과의 소통’에 두고 추진한 공약사업이다. 구민들이 구청장 소통 문자로 민원을 제기하면 3일 이내 구청장이 직접 답변해 준다.
소통폰 개통이후 지금까지 접수된 민원은 총 3921건에 이른다. 도로파손이나 청소 등 생활형 민원부터 남산 고도제한 완화 등 정책사업까지 다양하게 접수됐고 평균 2.7일 이내 100% 답변을 마쳤다.
특히 민원 처리에 대한 감사 및 안부 인사와 응원의 메시지가 늘며 단순 민원 서비스를 넘어 구민과의 쌍방향 소통 창구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중구는 주민과의 소통 접점을 늘리고, 채널도 다각화하고 있다. 매주 화 ·목요일 15개 동 주민센터를 찾아가 구청장이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는 ‘화목한 데이트’가 진행 중이다. 현장에서 최대한 많은 주민을 만나 일상의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피고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주민들과의 영상통화에서 “평소 길에서 마주칠 수 없었던 각계각층의 주민들을 만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다"며 “제안 주신 의견을 구정에 적극 반영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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