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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복현 "은행 ELS 소비자 피해 예방 조치, 자기 면피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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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소비자간 책임분담 기준 검토

이복현 "은행 ELS 소비자 피해 예방 조치, 자기 면피 수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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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대규모 손실 우려와 관련 은행들의 소비자 피해 예방 조치가 '자기 면피'라며 작심 비판했다.


이 원장은 이날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와의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고위험·고난도 상품이 다른 곳도 아닌 은행 창구에서 고령자들에게 특정 시기에 몰려서 판매됐다는 것만으로 적합성 원칙이 제대로 지켜졌는지 의구심을 품어볼 수 있다"면서 "설명 여부를 떠나서 권유 자체가 적정했는지 검토가 필요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솔직히 저도 수십장짜리(설명서)를 보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면서 "질문에 '네, 네'를 답변하라고 해서 했는데 그것만으로 책임이 면제될 수 있는지는 한번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원장은 "(은행 등은) 자필 자서를 받고 녹취를 확보했다며 불완전 판매 요소가 없거나 소비자 피해 예방을 했다는 입장인 것 같다"면서 "그러나 적합성 원칙이나 금융소비자보호법상 상품 판매 취지를 생각하면 자기 면피 조치를 했다는 것으로 들리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금융사와 소비자 간) 어떤 책임 분담 기준을 만드는 것이 적절한 것 아니냐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연내 기초 사실관계를 좀 파악하려고 노력 중인데, 일부 민원이나 분쟁 조정 예상 상황들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원장은 책임분담의 정도는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원금 손실이 나더라도 여유자금이니 크게 불려달라는 목적을 갖고 온 고객인지, 날리면 안 되는 노후 생계자금인데 정기예금 대신 원금손실이 나지 않는다며 (ELS를) 권유했는지 등 다양한 경우의 수를 보겠다는 것"이라며 "책임을 져야 하는 그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금융투자 상품이나 보험 상품 등 설명 관련해서 지나치게 형식적이면서 오히려 금융회사에 면책의 근거만 주는, 소비자들은 실질적으로 고지를 못 받으면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그런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향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 원장은 특히 은행권에서 H지수 연계 ELS를 가장 많이 판매한 KB국민은행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총 19조원 가운데 8조원을 1개 은행, KB국민은행에서 한 건데, 한도 운운하지만, 한도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증권사는 노후 자금을 갖고 찾아오는 그런 고객이 없어서 못 판 것이다. 신뢰와 권위의 상징인 은행 창구로 찾아온 소비자에게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 은행 측에서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수조원대 손실이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할 전망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에서 판매한 홍콩H지수 연계 ELS 중 내년 상반기 만기가 돌아오는 판매 잔액은 총 8조4100억원 규모다. 금융권에선 상품 구조와 현재 주가 수준을 고려하면 3조~4조원대 원금 손실을 예상한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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