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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균렬 "오염수 안전하다면 직접 도쿄수도관에 연결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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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균렬 서울대 명예교수 YTN 인터뷰
'오염수 마신다' 英 석학 비판
"석학이라고 하기에 무리 있어"

방사선·핵 물리학 분야 권위자 웨이드 앨리슨 옥스퍼드 명예교수가 '후쿠시마 오염수 1ℓ를 마실 수 있다'고 발언한 데 대해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가 "평생을 강단에서 강의·연구만 하다 보면 어떤 숫자,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이렇게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 교수는 17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빙산의 일각밖에 모르고 나머지는 숨겼든지 아니면 몰랐든지 둘 다 석학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석사의) '석' 자에 '돌 석(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서균렬 "오염수 안전하다면 직접 도쿄수도관에 연결해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저장 탱크. 사진제공=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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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교수는 앨리슨 교수의 주장대로 후쿠시마 오염수가 원전이 안전하다면 방류할 게 아니라 식수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업용수·농업용수로 쓰기는 너무 아깝다"며 "버리지 말고 직접 도쿄 (식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도관에 연결하자"고 말했다.


삼중수소를 섭취하더라도 12~14일 정도 이후 몸 밖으로 배출돼 인체에 무해하다는 앨리슨 교수의 주장에 대해서는 "교과서에는 그렇게 나온다"면서도 "다 없어지는 게 아니고 절반으로 줄어드는 시간이다. 또 몸에 들어가면 상황이 전체적으로 달라진다. 약한 베타선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우리 몸은 60% 이상이 물이다. 삼중수소도 물인데, 둘이 섞이게 된다"며 "생체, 유기체에 결합을 하게 되면 혈액 특히 백혈구에 붙으면 약한 전기가 나온다. 방사선으로는 약하지만 충분히 세포를 절단시키고도 남을 힘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염색체가 이중나사로 연결돼있는데 그것을 충분히 끊을 수 있는 것"이라며 "배설은 되지만 그 전에 12일 동안 삼중수소가 얌전하게 있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류가 항상 방사선에 노출이 돼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이나 세포 메커니즘이 복구할 수 있다는 앨리슨 교수의 주장에 대해서는 맞는 말이지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하고는 다른 사례라고 설명했다. 서 교수는 "거기(앨리슨 교수)서 말하는 것은 100만년, 1000만년, 1억년 개념이고, 이거(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갑자기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염색체 끈 얘기로 돌아가면 아까 전자 볼트라는 게 굉장히 약한데 염색체를 끊기에는 1000배나 강력하다는 것"이라며 "건강한 성인 남녀면 이게 다시 연결되지만 노약자면 사멸해버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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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염색체가) 수십, 수천, 수만 개, 수십만 개가 끊어지는데 여기에 옆에 있는 다른 엉뚱한 끈하고 연결될 수가 있다. 그게 문제"라며 "그게 증식을 또 잘한다. 우리는 인류가 태어나서 돌연변이가 생기고 증식을 무지하게 그러면서 우리가 진화했다. 그런데 이 경우는 아주 나쁜 돌연변이가 진화해서 결국은 혈액암이 되고 백혈병이 된다"고 말했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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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3.21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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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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