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1월 소비자물가 5.2%↑…전기·가스비 인상에 상승폭 확대(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1월 소비자물가 5.2%↑…전기·가스비 인상에 상승폭 확대(종합)
AD

[아시아경제 세종=이동우 기자, 세종=이준형 기자]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년 전보다 5.2% 상승했다.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 여파로 전기·가스요금이 대폭 오른 영향이 컸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점차 둔화하는 흐름을 보였으나 올해 들어 다시 상승 폭이 확대했다. 정부는 상반기 공공요금 추가인상을 예고하면서 당분간 물가 상승 압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2023년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5.2%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10월을 제외하고 7월을 정점으로 점차 둔화 양상을 보인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2월보다 0.2%포인트 오르며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전월 대비로는 0.8% 오르며 2018년 9월(0.8%)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물가 상승 폭이 전월보다 확대된 건 지난해 9월 5.6%에서 10월 5.7%로 오른 이후 3개월 만이다.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5월(5.4%) 이후 9개월째 5%대 상승률을 이어갔다.

1월 소비자물가 5.2%↑…전기·가스비 인상에 상승폭 확대(종합)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이 물가 상승을 견인했다. 지난달 전기·가스·수도는 전년 동월 대비 28.3% 상승했다. 통계청이 전기·가스·수도 상승률을 별도 집계한 2010년 1월 이후 최고치다. 특히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은 각각 29.5%, 36.2% 급등했다. 김보경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지난달 물가 상승률은 전기료 상승 영향이 컸다"며 "전기·가스·수도의 (전체 물가) 기여도가 전달보다 0.17%포인트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1월 소비자물가 5.2%↑…전기·가스비 인상에 상승폭 확대(종합)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상승률은 5.0%였다. 또 다른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4.1% 올랐다. 먹고 사는 문제와 밀접한 품목의 물가 상승 폭도 작지 않았다. 지난달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2.4%, 10.3% 올랐고,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6.1% 상승했다.


공업제품 상승률은 6.0%를 기록했다. 특히 경유(15.6%), 등유(37.7%) 등 석유류 상승 폭이 두드러졌다. 다만 석유류 상승률은 5.0%로 전월(6.8%)보다 상승률이 둔화했다. 농·축·수산물은 1.1% 올랐다. 농·축·수산물 중 농산물은 전년 동월 대비 0.2% 하락해 지난해 12월(-1.6%)에 이어 감소세가 이어졌다. 축산물과 수산물은 각각 0.6%, 7.8% 상승했다.

1월 소비자물가 5.2%↑…전기·가스비 인상에 상승폭 확대(종합)

공공요금 추가인상은 변수

지난달 물가를 끌어올린 가장 큰 요인은 지난해부터 장기화하는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상승이 꼽힌다. 지난해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흔들린 글로벌 공급망이 특히 원유, 가스 등 에너지값을 끌어올려 공공요금 인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지난해 전기·가스·수도는 전기요금(12.9%)과 도시가스(15.8%)가 큰 폭으로 오르며 12.6% 증가한 바 있다.


앞서 정부도 이를 고려해 올 물가가 ‘상고하저’ 흐름을 보이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상승률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올 상반기 물가상승률이 4%대, 하반기 3%대를 기록하면서 최종 3%대 중반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문제는 올해 2분기 공공요금 추가 인상을 줄줄이 예고하면서 물가 상승 압력을 부추기는 요인이 예상보다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5%가 넘는 고물가가 9개월째 지속하고 있는 만큼 전기·가스는 물론 교통 요금 등 인상이 서민경제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서민 경제와 직결된 전기·가스요금의 인상 속도가 가파른 점은 불안 요소다. 정부가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올해 요금을 대폭 인상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가스공사는 올해 요금을 메가줄(MJ당) 8.4~10.4원 인상해야 2026년 미수금을 모두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 올해 인상분을 최소 1.5배 더 높일 가능성이 크다.


교통비·수도요금 등 공공요금과 가공식품 가격의 줄인상이 예고한 상태다. 전국 17개 시도 대부분이 택시를 시작으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검토 중이다. 당장 이달부터 중형 택시 기본요금은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올랐다. 서울시는 오는 4월 버스와 지하철 요금 인상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하철과 시내버스 요금은 최소 300~400원 인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역시 상반기 고물가가 서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최근 수출 부진 지속 등 실물 부문의 어려움이 확대되는 가운데 물가도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1월 소비자물가 5.2%↑…전기·가스비 인상에 상승폭 확대(종합)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