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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넷플릭스 이용자 절반이 계정 공유…"금지하면 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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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DI '유료 OTT 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
광고 도입한 넷플릭스, '계정 공유 과금' 카드 만지작
"계정 공유 제한 긍정적 효과 초래 단언 어려워"

韓 넷플릭스 이용자 절반이 계정 공유…"금지하면 해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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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넷플릭스 이용자의 대다수가 계정을 가족이나 타인과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넷플릭스가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공유 계정을 단속할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타인과 계정을 공유 중인 응답자의 약 절반은 계정 공유에 대한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면 구독을 해지하겠다고 답했다.


24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유료 OTT 서비스 이용 행태 분석:다중구독 및 계정 공유 행태를 중심으로' 보고서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를 통해 응답자는 평균 2.11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60.7%가 2개 이상 OTT를 구독하고 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를 이용한다고 밝힌 응답자는 78.2%다. 이번 조사는 현재 유료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전국 17개 시도의 만 20세~59세 인터넷 이용자 15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다.


넷플릭스 이용자 56% "가족·타인과 같이 본다"

넷플릭스 이용자 중 본인 명의 계정을 이용하는 비율은 42.8%다. 10명 중 6명은 가족 또는 타인과 계정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5.1%가 가족 명의 계정 공유, 9.3%가 타인 명의 계정 무료 공유, 11.5%가 타인 명의 계정을 유료 공유한다고 답했다. 무료 프로모션 이용자는 0.7%, 기타는 0.6%다. 본인 명의 계정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경우에도 자신의 계정을 가족 외 타인에게 공유해주는 비율은 23.8%에 달했다.


가족 외 제3자와 계정 공유는 매출 감소로 이어지는 만큼 대다수 OTT 약관에 위반한다. 넷플릭스는 중남미 시장을 중심으로 계정 공유 시 추가 금액을 지불하도록 하면서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주주 서한을 통해 가입자 성장기에는 계정 공유를 묵인했지만, 가입자가 감소하면서 계정 공유 이용자에게 과금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1억 가구, 북미 지역에서만 3000만 가구가 계정을 공유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넷플릭스는 지난 3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에서 추가 요금을 과금하면서 가족 외 제3자와 계정을 함께 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어 7월 아르헨티나와 도미니카 공화국,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에서 월 1.7~2.99 달러(약 2302~4048원)를 지불하면 요금제 종류에 따라 최대 3곳을 추가할 수 있는 '집 추가' 기능을 적용하는 등 계정 공유 과금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한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 새로운 수익 모델로 광고 요금제 '광고형 베이식'을 도입하면서 계정 공유 과금을 확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한국을 기준으로 광고형 베이식은 월 5500원이지만, 소위 '4인 팟'을 구성해 프리미엄 요금제(월 1만7000원)를 4명이 나눠 내면 월 4250원만 내면 된다. 국내에서는 친구끼리 계정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온라인 커뮤니티나 공유 플랫폼을 통해 낯선 사람과 요금을 나눠 내는 일이 빈번하다. 타인 간 계정 공유를 방치하면 새 수익원이 될 광고 요금제의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


실제로 광고 요금제 도입 후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았으나, 업계에서는 가입자 유입 효과가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하고 싶다는 응답자는 13%에 그쳤다. 절반을 넘는 51%는 가입하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넷플릭스가 최근 한국을 포함한 다수 국가에 '프로필 이전' 기능을 도입한 것 또한 이 같은 추측에 힘을 싣는다. 가족·타인과 계정을 공유하던 사람이 계정을 새로 만들 때 이전 시청 기록 등을 옮겨올 수 있는 기능이다. 앞서 3월 중남미 3개국에서 공유 계정에 과금할 당시 도입한 바 있다.


계정 공유자 절반 "과금하면 구독 해지"…수익 확대 불투명

그러나 타인과 계정을 공유하는 이용자가 추가 금액을 지불하게 해서 수익성을 높이는 방안은 쉽지 않아 보인다.


본인 명의 넷플릭스 계정을 타인에게 공유하는 이용자의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하게 되면 42.5%가 이용을 중단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33.3%는 서비스는 계속 이용하지만, 계정 공유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추가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응답은 24.2%에 불과했다.


타인 계정을 공유받은 사람 중 46%는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겠다고 응답했다. 46%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8%만이 본인 명의 계정을 만들어 이용하겠다고 밝혔다. 계정 공유를 제한하거나, 추가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방안이 수익 증대로 직결된다고 전망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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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준석 KISDI 방송미디어본부 연구위원은 "상당수의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는 가족뿐만 아니라 친구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 제삼자의 계정을 유료 또는 무료로 공유하여 해당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며 "계정공유가 유료 OTT 서비스 시장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계정공유 제한 및 과금이 관련 매출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만을 초래할 것이라고 단언하기도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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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박무침·복숭아 좋아하는 이 대통령…부부싸움 도중에도 일단 밥은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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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명 대통령의 배우자인 김혜경 여사는 2018년 '밥을 지어요(김영사)'라는 책을 냈다. 요리책이지만 이 대통령·김 여사 가족과 관련한 소소한 이야기들도 나와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이 대통령의 식습관과 좋아하는 음식 등을 요약했다. 이 책에 이 대통령은 추천사를 썼다. "내게는 유난히 먹는 것에 대한 기억이 많다. 어릴 적 시골에서는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으로 구분됐다. 나는 삶은 감자를 먹지 않는다

  • 25.09.0716:52
    "집 산 돈 어디서 나왔는지 추적한다"…해외대출·가상화폐 자금조달 명시

    정부가 주택공급 대책의 일환으로 관계 기관으로 구성된 조직을 신설하는 등 시장 감독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장 특성상 소수 특이거래가 적잖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데다 투명성을 낮출 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신설을 검토 중인 조직은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금융위원회, 국세청, 금융감독원 등을 중심으로 한다. 수사 권한을 가진 경찰청도 참여한다. 기획부동산이나 허위매물 등과 관련해 처벌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필요하

  • 25.09.0716:28
    김윤덕 국토장관
    김윤덕 국토장관 "매년 신도시급 주택 착공…LH 품질은 과제"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정부가 발표한 '5년간 수도권에 135만가구 공급' 대책과 관련해 "연평균 27만가구로, 매년 1기 신도시가 조성되는 것과 같은 규모"라며 "착공 기준을 도입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급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수도권의 경우 2022년 이후 위축된 주택 공급이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며 "수도권 주택 부족을 근

  • 25.09.0716:20
    "정비사업 최대 3년 단축…공공정비 특례·국비보조"

    정부가 7일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내놓으면서 정비사업 제도도 전반적으로 손보기로 했다. 15년 이상 걸리는 사업 기간이 주택공급 확대에 제약인 점을 반영, 절차를 간소화해 사업 기간을 최대 3년 이상 줄이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울 40만가구를 포함해 수도권에 지정된 정비구역이 총 68만가구로 1기 신도시의 2배 규모"라며 "이 물량이 신속히 공급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 25.09.0715:28
    "땅 받고도 집 안 짓는데 주택 공급?"… 공급 기준 바꾼다

    정부가 7일 발표한 주택공급 확대방안에서 눈에 띄는 건 과거 공급기준을 통상 '인허가'로 삼다가 '착공'으로 바꾼 부분이다. 사업시행자가 관청으로부터 인허가를 받은 후에도 시장 상황 등에 따라 사업 시점이 제각각인 탓에 일선 국민이 체감하는 것과 괴리감이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부동산 관계장관회의 후 브리핑에서 "그간 개별 사업의 단편적 공급 목표를 제시하거나 체감도 낮은 인허가

  • 25.09.0715:00
    "매해 신도시 하나 공급"…5년간 수도권 135만가구 착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수도권에 조성한 택지를 민간에 파는 대신 직접 주택사업을 하기로 했다. 비주택용지를 용도 전환하는 방식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기존 공공택지에서는 인허가 등을 단축해 사업속도를 높인다. 노후 공공임대나 공공청사를 재건축하는 한편 학교용지·유휴부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제도를 손본다. 사업을 더디게 했던 규제를 완화하고 자금조달을 돕는 등 민간 주택공급 여건도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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