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는 11일까지 '2022 저널리즘 주간: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기조연설
언론사의 脫(탈)포털 위한 콘텐츠 및 독자 소통 전략 토론
유튜브서 생중계

오는 11일까지 '2022 저널리즘 주간: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
AD

[아시아경제 서믿음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은 9일부터 11일까지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2022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022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는 국내외 언론인, 전문가, 석학과 함께 저널리즘 최신 이슈를 살펴보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제 행사다.


올해 주제는 ‘저널리즘 온앤오프(ON&OFF)’다. △1일차 신뢰ON, 지속가능한 저널리즘을 켜다 △2일차 편견OFF, 플랫폼을 벗어나다 △3일차 신뢰ON, 편견OFF! 미래로 나아가다로 구성된다.


첫날 컨퍼런스 개회식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기조연설을 맡아 ‘생태적 전환과 ESG’를 주제로 강연한다. 뒤이어 지속가능한 사회·지속가능한 언론이라는 주제로 ‘기후와 환경’ ‘사회적 약자 재현’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기후와 환경 세션에서는 유럽의 환경 및 기후위기 저널리즘헌장 제정에 큰 역할을 한 안소피 노벨(Anne-Sophie Novel) 환경전문기자와 진민정 언론재단 책임연구위원이 발표한다. 밀리카 페시치(Melica Pesic) 영국 미디어다양성연구소(Media Diversity Institute) 소장과 유수정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연구원은 미디어의 포용성과 사회적 약자 재현에 관한 발제를 맡았다.


둘째 날은 탈(Off)포털 시대의 뉴스룸을 이야기한다. 라스무스 클라이스 닐슨(Rasmus Kleis Nielsen) 영국 옥스퍼드대 정치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이자 옥스퍼드대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소장이 ‘미디어와 사회에 미치는 플랫폼의 힘’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이후, ‘플랫폼을 벗어나기 위한 전략’을 이성규 미디어스피어 대표와 오세욱 언론재단 책임연구위원, 이샘물 동아일보 디지털이노베이션 팀장이 발표한다.


마지막 날은 에드위 플레넬(Edwy Flenel) 프랑스 독립언론 메디아파르트(Mediapart) 창간자이자 발행인이 저널리즘 신뢰 위기에 맞서 투쟁한 독립언론의 가치와 생존노력에 관해 기조강연을 한다. 뒤이어 수 크로스(Sue Cross) 미국 독립언론협회장과 박상규 셜록 대표, 손재권 더밀크 CEO가 독립언론의 힘과 스타트업의 미래에 관해 이야기한다.


기자와 시민의 소통을 담은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사진기자의 일과 일상을 담은 사진기자 토크쇼(9일) △다양한 시민이 언론에 관해 얘기하는 100분토론: 시민이 말하다(10일) △재단의 기획취재지원사업에 선정돼 최고의 평가를 받은 보도물을 놓고 시민과 담당 기자가 만나는 시민·기자 정담회 ‘스위치 온(On): 좋은 기사의 힘!’(11일)이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와 함께 매일 진행된다.



행사는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며 한국언론진흥재단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