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76%인 1253명을 선발한다. 동일 학부 내에서 전공트랙 구분 없이 입학할 수 있고 2학년으로 진학할 때 전공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한성대는 교과성적우수자전형에서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하며,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교과Ⅰ과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교과Ⅱ로 구분한다. 교과Ⅰ의 경우 수능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주간 모집단위는 7, 야간 모집단위는 8 이내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교과Ⅰ의 경우 평소 학교수업에 충실하고 수능을 차분히 준비한 학생들에게 적합하며 교과Ⅱ는 수능최저기준 충족요건과 무관한 학생에게 더 적합한 전형이다.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 한성인재전형은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로만 300명을 모집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고 별도의 면접고사와 수능최저학력 기준도 없어 수험생 부담을 최소화했다.
2023학년도부터 창의융합대학 내 융합보안학과를 신설한다. 융합보안 분야의 지식과 실무역량·윤리의식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해킹, AI 보안, 블록체인, 자율주행자동차보안, 양자보안, 차세대통신보안 분야와 관련된 전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융합보안학과는 수시 학생부 교과Ⅰ에서 주간 10명과 정시 수능전형에서 주간 30명을 모집한다.
교과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은 자신의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감안해 학생부 교과전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내 동아리 또는 학생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의 경우는 학생부종합 한성인재 전형이 적합하다.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등도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하므로 전형방법과 지원자격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한성대는 일부 전공을 제외하고 야간학부(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야 교차수강도 제한적으로 가능하다.
지금 뜨는 뉴스
김진환 입학처장은 "한성대는 학생들이 2개 이상의 전공트랙을 의무적으로 선택함으로써 개설된 융합 교과목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융합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전공트랙제 교육과정의 고도화를 위해 트랙 간 융합 교과목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2023 수시]한성대, 동일학부 내 전공트랙제 운영](https://cphoto.asiae.co.kr/listimglink/1/2022083016331214906_1661844793.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