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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2분기 영업이익 744억원…“백화점·컬처웍스 실적 견인”(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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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3조9019억원…영업이익 882.2%↑
순이익 455억원 ‘흑자 전환’

롯데쇼핑, 2분기 영업이익 744억원…“백화점·컬처웍스 실적 견인”(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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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롯데쇼핑이 수 년 간의 실적 부진을 끊어내고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백화점과 컬처웍스의 실적이 크게 개선됐고, 마트도 상반기 기준 흑자로 전환됐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74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882.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다. 매출은 3조90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 감소했다. 순이익은 455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상반기 기준으로도 매출액은 7조6727억원으로 1.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431억원으로 106.3% 증가했고 당기순이익도 1146억원으로 흑자 전환됐다. 상반기 기준 당기순이익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19년 이후 3년 만이다.


사업부별로 보면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본격화에 따라 백화점 실적이 크게 좋아졌다. 백화점은 2분기 기준 매출 8285억원(14.9%), 영업이익 1042억(68.5%)을 기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속에 해외패션(17.9%), 남성·스포츠·아동(16.8%), 여성패션(+14.9%) 등이 잘 팔렸다.


마트도 제타플렉스와 보틀벙커 흥행에 힘입어 상반기 영업이익이 93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됐다. 주류(16.0%)와 가공식품(9.0%) 등 성장세에 2분기 매출은 1조4410억원으로 1.2% 증가했고 영업 적자는 71억원으로 적자 폭이 줄었다. 컬처웍스도 대작 영화들이 연이어 흥행하면서 2분기에 매출 1214억원(180.6%), 영업이익 105억원(흑자전환)을 기록했다.


슈퍼 사업은 2분기에도 23개 매장을 폐점하면서 효율화 작업을 지속했지만 내식 수요가 줄면서 매출은 7.1% 감소했고 적자 폭도 확대됐다. 롯데온과 하이마트의 부진은 계속됐다. e커머스 매출은 10.5% 감소했고 영업적자도 492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하이마트는 매출이 10.2% 줄었고 영업이익은 3억원으로 99.2% 감소했다. 홈쇼핑은 송출 수수료 등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9.6% 줄었지만 여행 관련 매출 증가 등으로 상반기 취급고는 3.6% 늘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그동안의 바닥 다지기를 끝내고 다시 유통 1번지로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하반기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 위축 염려와 함께 환율 등 대외 환경 변화 추이도 면밀히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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