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에듀 테크' 대신 '교육 정보 기술'이라 말해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빅테크' 대체어로는 '정보 기술 대기업' 추천

'에듀 테크' 대신 '교육 정보 기술'이라 말해요
AD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1일 '에듀 테크(edu tech)'를 우리말 '교육 정보 기술'로 바꿔 부르자고 권했다. 아울러 '빅테크(big tech)'를 대체할 우리말로 '정보 기술 대기업'을 추천했다.


에듀 테크는 교육 분야에 접목한 빅 데이터,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 기술을 뜻한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달 15일 열린 새말모임에서 의미의 적절성, 활용성 등을 검토해 교육 정보 기술로 대체어를 정했다. 선정에는 설문조사 결과도 반영됐다. 지난달 17일부터 23일까지 약 2000명을 대상으로 한 국민 수용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87.2%가 적절하다고 답했다. 우리말 대체의 필요성에는 65.9%가 동의했다.


빅테크는 정보기술 기업 가운데 규모가 크고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을 가리킨다. 국내 금용산업에선 주로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다 금융 시장에 진출한 업체를 지칭할 때 쓰인다. 적절할 우리말로는 정보 기술 대기업이 선정됐다.



새말모임은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는 위원회다. 국어,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대체어를 사용하도록 지속해서 홍보할 방침이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