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안철수, 국방개혁 1호 공약 공개 "국방부 장관, 민간인으로 임명할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안철수, 국방개혁 1호 공약 공개 "국방부 장관, 민간인으로 임명할 것"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국방개혁 1호 공약을 공개했다. [사진=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페이스북 캡처]
AD


[아시아경제 권서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국방개혁 1호 공약으로 국방부 장관을 민간인으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29일 안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방개혁 1호 조치로 국방부 장관을 민간인으로 임명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안 후보는 자신의 공약 속 내용을 요약해 "민간인 국방부 장관 임명을 통해 군과 정치의 유착을 막겠다"며 "군 행정 개혁을 통해 군의 반복된 악습과 폐단을 도려내겠다", "일회성이 아닌 민간인 국방부 장관 임명을 법률로 확립하겠다"고 운을 뗐다.


안 후보는 "지난 24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진짜 광화문 시대를 여는 새로운 대통령의 상을 말씀드렸더니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셨다"면서 "그래서인지 제 공약을 거의 그대로 베껴 발표한 후보도 계시다. 표만을 노린 것이 아니라 개혁의 진정성이 있다면 상관하지 않겠다"고도 썼다. 이는 안 후보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언급하고 이틀 뒤 '대통령실의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이관'을 발표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안 후보는 "대통령의 위상과 인식에 대한 전환과 함께 국정 운영의 많은 부분이 혁신되어야 한다"며 "그 연장선상에서 우리 군 수뇌부에 대한 인사 관행도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권의 특혜를 받은 장성급 군인이 전역과 동시에 장관으로 영전되는 기존 방식대로라면 정치와 별개로 군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국방부 장관이 지나치게 정치적이고 안보 현안에 대해 매번 청와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것은 다 이러한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민간인 국방부 장관을 임명하면 군 내부의 불필요한 인맥 형성과 알력 싸움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고, 육·해·공군 출신에 따른 '자군 이기주의'와는 무관한 제대로 된 국방개혁을 추진할 수 있다"고도 썼다. 그는 "군사 안보에 대한 전문성뿐 아니라 행정혁신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국방부 장관으로) 임명해, 현재 군의 각종 폐단과 악습, 부조리 등을 도려내어 국방개혁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민간인 국방부 장관 임명 법률을 추진하여 군 출신이라면 전역한 7년 뒤에 장관으로 임명할 수 있고, 국방부 개방형 직위인 국·실장의 경우에도 전역 후 3년이 지난 뒤 임명이 가능하도록 바꾸겠다"고 공약했다. 안 후보는 "민간인 장관 임명은 군에 대한 문민 통제를 확립하는 지극히 당연한 조치였지만 그동안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했다"며 "민간인 장관 임명을 통해 군의 각종 악습과 폐단에 대한 자정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국민이 바라는 국방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권서영 기자 kwon1926@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