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리니지M'이 서비스 3주년을 맞았다. 2017년 6월21일 출시된 리니지M은 PC 게임 '리니지'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이다. 리니지M은 출시 전부터 국내 모바일 게임의 역사를 새롭게 썼다. 2017년 4월12일 시작한 사전예약은 8시간 여 만에 100만명, 3일 만에 200만명, 14일 만에 300만명을 달성했다. 6월18일 종료 시점에는 550만명을 기록하며 당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이러한 상승세는 출시 이후에도 이어졌다. 이틀 만에 양대 오픈 마켓을 석권한 리니지M은 이후 2년5개월 동안 구글 플레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모바일 게임으로 손꼽힌다.
리니지M은 꾸준한 업데이트와 신선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게임이용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서비스 3년 동안 대규모 업데이트 20회 이상, 매주 진행하는 정규 패치를 140회 이상 진행했다. 엔씨는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원작에서 등장하지 않는 오리지널 클래스(직업)를 추가했다. 이는 기존 클래스 간에 존재했던 우열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며 리니지M의 핵심인 이용자간대전(PvP)과 대규모 전투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최근에는 요정과 마법사 클래스에 스킬을 추가하고 능력치를 대폭 상향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 리니지M에서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투 콘텐츠도 선보였다. 같은 월드에 속한 10개 서버의 이용자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던전에서 생존 경쟁을 펼치는 '무너지는 섬', 최대 1000명의 이용자가 공격과 수비 진영으로 나뉘어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월드 진영전'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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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는 오는 24일 오후 6시 온라인 컨퍼런스를 연다. 이용자는 기념 업데이트와 향후 개발 비전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리니지M 출시 1주년 기념 행사에서 김택진 엔씨 대표는 "리니지를 벗어나 리니지M만의 오리지널리티로 새로운 항해를 시작하려고 한다"며 리니지M IP의 새로운 이정표를 공개했다. 이후 '마스터 서버', '무접속 플레이', '보이스 커맨드' 등의 개발 비전을 공개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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