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은성수, 보험사 CEO 만나 "실손보험 구조개편 범정부적으로 추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은성수, 보험사 CEO 만나 "실손보험 구조개편 범정부적으로 추진"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보험사 CEO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9일 취임 후 첫 보험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에서 "실손보험의 구조개편과 비급여 관리 강화를 관계부처 등과 범정부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실손의료보험 등 과거 잘못 설계된 상품이 지금까지 보험사의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자동차보험과 관련해서도 "자동차보험 등 보험금 누수를 유발하는 제도들도 지속 개선하겠다"고 했다. 당장 다음달부터 보험료 인상을 앞두고 있는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구조적인 문제해결을 제안하면서 보험료 인상폭 축소를 당부한 것으로 해석된다.


은 위원장은 "보험부채 시가평가와 신지급여력제도로의 전환이 보험업계에 고통스러울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더 이상 미룰 수 만은 없는 과제"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2022년 신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를 도입할 계획이다. 보험부채를 원가가 아닌 평가 시점의 시장가치로 산출해 자산이 크게 줄어 재무건전성이 흔들릴 수 있다.


그러면서 은 위원장은 "자산운용 측면에 있어 보험사의 자율성을 강화하는 등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살펴보고 추진하겠다"며 "인슈테크의 활성화, 헬스케어와 같은 서비스와 보험의 결합 등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 윤열현 교보생명 사장,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 이재원 푸본현대생명 사장 등 생명보험사 대표와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양종희 KB손보 사장, 오병관 NH농협손보 사장, 최원진 롯데손보 사장, 민홍기 AIG손보 사장 등이 참석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