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그알'서 공개된 '화성 8차 사건' 윤씨 자필 진술서…"형사가 불러준 대로 받아적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그알'서 공개된 '화성 8차 사건' 윤씨 자필 진술서…"형사가 불러준 대로 받아적어" SBS '그것이 알고 싶다' / 사진=SBS 방송 캡처
AD



[아시아경제 임주형 인턴기자]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화성 연쇄살인사건 8차 사건(화성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20년간 옥살이를 한 윤 모(52) 씨의 과거 자필 진술조서를 공개, 신빙성이 있는 지 검증하는 과정을 방송했다.


2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화성 8차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됐던 윤 씨가 30년 전 작성한 자필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지난 1989년 7월26일 작성된 해당 진술조서는 '(윤 씨가) 자정 무렵 혼자 농기구 수리점을 나와 진안 3리를 거쳐 진안 1리에 있는 피해자의 집까지 걸어가 강간 살해를 한 뒤 새벽 4시경 귀가했다'고 적혀있다.


이와 관련 당시 윤 씨가 일하고 있던 농기계 수리점 사장은 "농기계를 잃어버린 뒤 제가 굉장히 예민했다"며 "인기척이 들리면 바로 깨는데 (당시) 인기척이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제작진은 해당 진술조서에 윤 씨가 '담을 넘을 때 먼저 손을 잡고 오른발을 먼저 올려놓은 다음, 다른 한쪽 손을 올려 놓고 왼쪽 발을 올려 넘어갔다'고 적은 부분에 주목했다. 윤 씨는 소아마비로 왼쪽 다리가 불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윤 씨는 "현장검증할 때 담을 못 넘어서 형사들이 양옆에서 부축해 준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시 수사 형사들은 이같은 주장을 부인했다.


한편 박지선 사회심리학과 교수는 "윤 씨가 말하는 범행 동기가 지나치게 길고 장황하다"며 "윤 씨가 범죄자라는 것을 믿는 누군가가 자세하게 설명한 듯 들린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사건은 목적이 강간으로 매우 뚜렷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자세하게 진술하지 않는다"며 "마치 이미 죽어있는 사람을 두고 진술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알'서 공개된 '화성 8차 사건' 윤씨 자필 진술서…"형사가 불러준 대로 받아적어" '화성 8차 사건' 범인으로 지목돼 20년 수감생활을 한 윤 모 씨가 지난달 3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참고인 조사를 위해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제작진은 사건 당시 현장에서 발견됐던 체모 분석 결과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당시 경찰은 사체에서 발견된 체모 분석 결과 B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방사성동위원소 감별법으로 해당 체모에 포함된 중금속 성분을 분석했고, 경찰은 국과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윤 씨를 범인으로 검거했다.


그러나 한 전문가는 "용접공보다는 오히려 전기 회사에서 근무한 이춘재의 작업 환경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했다.


윤 씨 또한 감정서를 보고 "황당하다"며 "당시 화성군에만 용접하는 사람이 50명도 넘었다"고 말했다.


이어 "뭐가 나왔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감정 결과서를 본 적은 한 번도 없었다"며 "자기들끼리 짜맞추기 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윤 씨는 화성 8차 사건 진범으로 지목돼 20여년 동안 수감 생활을 했다. 해당 사건은 지난 1998년 9월16일 경기도 화성군 태안읍 진안리 한 가정집에서 박 모 양이 잠을 자다 성폭행 뒤 살해당한 사건으로, 화성 사건의 모방범죄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 1일 화성 연쇄살인사건 피의자 이춘재(56)가 해당 사건을 자신이 저질렀다고 진술하며 논란이 불거졌다.



윤 씨는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진술조서에 대해 "(형사들이 불러준 대로) 받아 적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윤 씨는 현재 재심을 준비하고 있다.




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