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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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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식료품 파는 대형마트 '푸드바자', 사회환원 등으로 주민에 환영
식료품 저렴히 팔아 정부 지원금 받기도
월마트·아마존 등 미국 유통기업들, 규제 없어 기업 성장ㆍ고용 등 선순환
전세계 유통기업 톱10중 美기업이 7개…美기업 매출 비중도 증가
소상공인은 중소기업청 등 통해 자생력 높이도록 지원
파머스 마켓이 성공 사례…인근 쇼핑몰 생기고 시너지효과로 방문자수ㆍ입점상인 3배 증가
품질 경쟁력 등 보유한 파머스 마켓 소상공인 "월마트 경쟁자 아냐…품질 갖춰 성장세 이뤄"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미국 뉴욕 퀸즈 롱아일랜드시티에 있는 유통기업 보고파서비스의 대형마트 '푸드바자' 전경(사진=박미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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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미국)=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우리 마트는 24시간 영업하고 하루도 안 쉽니다. 우리가 문을 닫으면 정부 보조금을 받는 사람들이 음식을 못 구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식재료와 가공품들을 팔기 때문이죠."

미국 뉴욕 맨해튼 중심에서 조금 떨어진 퀸즈 롱아일랜드시티에 있는 대형마트 '푸드바자'의 브라이언 오 지점장 얘기다. 유통기업 보고파서비스의 대형마트인 푸드바자는 지역사회에서 역할이 크다보니 뉴욕주정부의 지원까지 받기도 했다. 뉴욕 중심지인 맨해튼에서도 제재는커녕 오히려 환영을 받으며 내년에 대규모 매장을 낼 계획을 갖고 있기도 하다. 각종 규제로 출점이 불투명해진 한국의 대형 유통기업들과는 사뭇 다른 상황이다.


◆저렴하고 다양한 식재료로 지역사회ㆍ시민들에 '환영'= 한국의 웬만한 도로 휴게소를 방불케 하는 주차장과 건물을 보유한 푸드바자 롱아일랜드시티점 마트에는 라면 등 한국 제품들을 포함해 없는 게 없었다. 7만6000제곱피트(약 2136평) 규모에 히스패닉계 이민자들을 위한 식재료부터 이탈리아 등 미국 일반 마트에서 볼 수 있는 것뿐 아니라 해외 각국의 식재료들을 널찍한 매장에 구성해 놨다. 미국에 여러 이민자들이 거주하는 것을 감안해 고국에서 구매하는 것처럼 각종 식료품을 조달할 수 있게 공략한 것. 한국, 이탈리아 등 현지에서 파는 것의 70~80%가량은 모두 구비해놨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푸드바자 롱아일랜드시티점 내부 모습. 한국 식료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돼 있다.


가격도 뉴욕 시내 중심지에 있는 웬만한 마트보다 저렴하다. 오 지점장은 "뉴욕 시내에 있는 아마존의 유기농 대형마트 '홀푸즈'나 또 다른 마트 '트레이더조'에서 판매하는 유기농 제품들을 절반 이상 싼 가격에 판다"고 말했다. 한국에서 아르헨티나로 이민 갔다가 뉴욕에 정착해 보고파를 설립하고 현재의 푸드바자를 만든 창업주 고 안휘일 대표의 소외된 지역에 신선한 식료품을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창업정신을 따른 것. 이렇다보니 전체 미국 인구의 20%가량 되는 히스패닉계 미국인들이 푸드바자를 주로 찾는다. 이곳 손님들의 60~70%는 스페인어를 할 수 있는 이들이다. 그 중에는 정부 보조금을 받는 이들도 많은데 이들이 세계 각국의 식료품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푸드바자로부터 편익을 취하는 셈이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일요일 뉴욕 내 대형마트 '트레이더조' 내부 모습. 사람들이 계산을 위해 길게 줄 서 있다.



지역사회에 기부 등으로 환원도 많이 하면서 푸드바자는 2011년 뉴욕시 경제개발국으로부터 45만달러의 지원금을 받기도 했다. 소득수준이 낮거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소형 슈퍼밖에 없는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건강식품 활성화 프로그램 '프레시' 지원 대상에 선정돼서다.


푸드바자가 들어서고 인근 다른 마트들이 없어지기도 했다. 오 지점장은 이에 대해 "우리는 기본적으로 싸게 좋은 물건을 살 수 있게 하면서 손님들이 궁금한 부분은 해결할 수 있게 직원들을 고용해 서비스도 제공하면서 경쟁력을 키웠다"며 "인근에 폐점한 마트는 회사 경영도 부실했고 경쟁에 밀린 것으로 우리 때문이라기보다 부실 수순으로 가고 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유통 규제 관련 부분은 와 닿지 않는다"며 "대형기업이 독식하는 게 아니라 작은 곳에서 제공하지 못한 것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3년 12월 문을 롱아일랜드시티점은 처음 3년 연평균 25%씩 성장했고 올해도 12% 매출이 늘 것이라는 전망이다. 1988년 1호점으로 시작한 푸드바자는 지난 8월 기준 뉴욕, 커네티컷 등에 24개 지점, 3000여명의 직원을 둔 대형 슈퍼마켓 체인으로 성장했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규제천국 美, 유통기업 성장ㆍ고용 증가ㆍ소비자이익 증가 이뤄= 이처럼 기본적으로 대규모점포에 대한 진입과 영업규제가 없는 미국의 유통기업들은 네거티브 규제 속에 세계적 기업으로 발전했다. 대표적으로 연간 매출이 500조원가량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로 꼽히는 월마트, 각종 혁신을 이루며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확장해가는 아마존 등이다. 이들은 4차산업 관련 오히려 정부 지원을 받으며 유통 산업 성장을 이끌고 있다.


실제 딜로이트가 발표한 '글로벌 유통업 강자 2018'에 따르면 2016년 매출액 기준 전세계 톱 10 유통업체 중 7개 기업이 미국 기업이다. 톱 3인 월마트, 코스트코, 크로거와 더불어 월그린, 아마존, 홈디포, CVS 등이다. 글로벌 톱 10 유통사 중 미국 기업의 매출 비중은 2008년 대비 11%포인트나 증가했다. 반면 한국의 유통기업들은 롯데쇼핑(40위)과 이마트(84위)만 100위권 안에 들었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미국의 전체 유통 시장도 꾸준히 성장세다. 시장 조사 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블랙마켓과 면세를 제외한 미국의 식료품 유통 시장 규모는 2012년 9769억7190만달러에서 지난해 1조1162억3290만달러로 14.3% 증가했다. 같은 기간 대형마트 시장은 2768억2240만달러에서 3132억8990만달러로 13.2% 늘었고 개인이 운영하는 소형 슈퍼마켓 시장 또한 333억3370만달러에서 372억4780만달러로 11.7% 성장했다.


대형 유통기업으로 인한 고용효과는 대부분 긍정적으로 분석된다. 미국 경제학자 에멕 배스커의 2005년 연구에 따르면 월마트의 신규 진입이 100명의 고용을 증가시켰고 이후 5년간 유통업체들의 퇴출로 50명이 실직했고 월마트 수직 결합 과정에서 20명의 추가 실업이 발생했다. 30명의 고용이 증가한 것. 주하연ㆍ최윤정 교수는 2015년 논문에서 인용문을 통해 "월마트가 지역시장 내 고용 증대의 견인차 역할을 했고, 도태된 일부 중소형점포들을 시장으로부터 퇴출시켰지만 생존에 성공한 소매업체들이 혁신적 기술을 도입해 유통산업 전반의 효율성을 증대시켰다"고 분석했다. 또 "기존 유통업체들이 경쟁력을 강화시켜 소비자 후생이 증대됐다"고 했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아마존이 인수한 유기농 대형마트 '홀푸즈'의 뉴욕 매장 모습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미국은 유통 규제를 안 하는 나라라 다양한 소매업태가 나왔다"며 "월마트 출점에 대한 지역경제 효과는 긍정적인 게 더 많다는 것이 대부분의 연구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경우 복합쇼핑몰 등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대형매장이 문을 닫는다고 전통시장 등에 가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교통 등의 비용만 더 증가하게 된다"고 짚었다.


◆소상공인은 자생력 높이도록 지원…파머스마켓 연계 쇼핑몰 '상생 효과'= 미국에서도 대형 유통기업과 소상공인 간 갈등 이슈는 있었다. 그러나 미국은 규제로 기업들을 죄는 대신 소상공인들의 독자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 중소기업청(SBA)을 중심으로 신용보증과 사업 등에 대한 정보 제공, 교육 및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과 다르지만 미국의 전통시장으로 볼 수 있는 '파머스 마켓' 또한 정부 지원을 받는다. 파머스 마켓에서는 인근 지역 농부들이 자신들이 키운 농산물을 팔기도 하고 다른 소상공인들도 자신들의 제품은 판매한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농부 등 생산자들이 물건을 가져와 파는 뉴욕 유니온스퀘어 내 파머스 마켓인 '그린마켓'. 과일, 채소, 빵, 꿀, 꽃, 치즈 등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이곳에서 양질의 로컬 생산품들을 구매한다.



이렇게 해서 성공한 사례로 꼽히는 곳이 LA 파머스 마켓이다. 중소기업청은 1950년대부터 파머스 마켓 내 소상공인들의 신용보증과 상담 등을 지원했고, 상인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하며 대형마트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2002년에는 도보 5분 거리에 '더 그로브 쇼핑 센터'가 연중 무휴로 출점했는데 파머스 마켓과 쇼핑 센터를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이벤트를 공동 개최하면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봤다. 파머스 마켓의 연간 방문객은 1990년대 후반 600만명에서 2002년 1800만명으로 3배가량 늘었고 같은 기간 입점 업체 수도 34개에서 100개로 3배가량 증가했다.


뉴욕에도 활성화 된 파머스 마켓인 '그린 마켓'이 있다. 뉴욕 환경단체(GrowNYC)가 1976년 만든 것으로 역시 정부 지원금을 받으며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과 빵, 식물, 꿀, 치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주로 유기농 제품이 많고 가격도 비싸지만 품질이 우수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뉴욕 거주자인 제니 킴(가명ㆍ50)씨는 "이곳에서 파는 과일과 채소는 싱싱하고 품질이 좋아 일반 마트 제품보다 오래 가 비싸지만 애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농부 등 생산자들이 물건을 가져와 파는 뉴욕 유니온스퀘어 내 '그린마켓'. 이곳에서 각종 채소를 파는 농부의 트럭에는 유기농을 의미하는 '오가닉'이 적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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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인들 또한 품질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뉴욕 중심가에서 200마일 떨어진 곳에서 직원 30여명과 일하며 그린 마켓에서 상품을 파는 농부 제이드 커디아(54)씨는 "우리는 1300여가지의 양질의 유기농 농산물을 기르고 고급 식당에도 제품을 공급하면서 매출이 성장세"라며 "월마트 등은 모델이 달라 경쟁자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린 마켓 자원봉사자이자 꽃집을 운영하는 에비 리(28)씨도 "대형마트에서도 꽃을 팔지만 신경 쓰지 않는다"며 "우리 상품의 품질이 좋고 단골 손님들도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르포]美, 대형마트도 소상공인도 지원…"상생, 이렇게"(종합) 아마존이 인수한 유기농 대형마트 '홀푸즈' 매장 내부 모습. 식료품뿐 아니라 꽃, 화장품 등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한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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