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엔 사무총장 "북미협상 성공해야…매우 중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유엔 사무총장 "북미협상 성공해야…매우 중요"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20일(현지시간)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북미협상이 성공하지 못하면 남북협상도 성공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평양에서 이뤄진 남북정상회담 관련 질문에 대해 "최근 (남북) 두 정상 간의 회담은 긍정적이었다. 결과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반도에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북미협상이 동시에 성공하지 못하면 남북 간 협상도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면서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협상을 다시 시작할 준비가 됐다고 말한 것에 주목한다"고 밝혔다.


북한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미측 등으로부터 국제원자력기구(IAEA) 지원 요청을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북미협상 결과에 달려있다"면서 "북미 양국의 의지에 따라 유엔은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다음 주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에 도착하는 북한 리용호 외무상과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유엔총회에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한 대표단에 어떤 변화가 있다는 아무런 징후가 없다"고 덧붙였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