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GC녹십자, 2분기 '어닝쇼크'…백신 부진 탓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GC녹십자, 2분기 '어닝쇼크'…백신 부진 탓
AD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GC녹십자가 2분기 백신 시장 경쟁 심화 여파로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GC녹십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33억원으로 전년동기보다 61.5% 줄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보다 3.5% 증가한 341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2분기 부진한 실적 배경으로는 경쟁 심화로 인해 독감백신 남반구 수출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GC녹십자 관계자는 "백신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백신 부문 부진이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면서 "혈액제제와 백신 내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데다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백신 부문 타격이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특히 경쟁업체인 SK케미칼의 대상포진 백신 출시로 녹십자가 수입 판매하는 MSD '조스타박스' 매출이 감소했고, 남반구 독감백신 입찰에서 러시아 업체가 수주, 수출이 줄어들면서 실적이 예상치를 하회했다.


수익성 변동 폭이 컸던 이유는 연구개발비용 증가도 한 몫했다. GC녹십자는 "연구개발비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9%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감소했다"면서 "다만 영업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작년보다 30% 올려 잡은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 기조는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C녹십자는 혈액제제 및 백신 내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글로벌 무대에서 수익성을 찾아야 한다고 보고 있다. 국제 조달시장 중심이던 백신 수출을 개별 국가 공공시장으로 판로를 확장해 나가면서 실적 반등을 꾀할 계획이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