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美 상·하원, '평창 평화 올림픽 지지' 결의안 발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美 상·하원, '평창 평화 올림픽 지지' 결의안 발의 코리 가드너 미국 상원 외교위 동아태 소위원장 (사진=블룸버그뉴스)
AD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미국 연방 상·하원은 29일(현지시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초당적인 결의안을 각각 발의하고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대해 의회 차원 지지를 모았다.

31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이날 상원 외교위 소속 코리 가드너 동아태 소위원장과 에드 마키 동아태 소위 간사는 '대한민국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축하 및 한?미 양국 동맹 지지 결의안'을 발의했다.


하원에서는 제리 코놀리, 아미 베라, 피터 로스캄, 마이크 켈리 등 코리아코커스 공동의장단 전원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중요성 확인 결의안'을 발의했다.

이번 결의안에는 한미 정상간 평화?안전 올림픽 개최 노력 합의,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 평창 올림픽 지지 및 안전 올림픽의 확고한 공약 재확인, 한반도?동북아의 평화와 번영 기대,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기원 등 내용이 담겼다.


특히 상원 결의안에서는 '평창 동계 올림픽이 북한으로 하여금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나오는 결정을 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 연방 의회가 외국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에 관한 지지안을 발의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동맹국으로서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대한 미 의회 차원의 전적인 지지 표명이면서 평창 동계 올림픽이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미 조야의 기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