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BOE 10여년 만에 첫 금리인상…0.5%로 25bp 상향(상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7초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영란은행(BOE)이 기준금리를 0.5%로 기존 보다 25bp 상향조정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OE의 금리인상 결정은 지난 2007년 7월 이후 10여 년 만이다. 금리인상에 대해 찬성 7, 반대 2의 표가 나왔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금리인상을 어느 정도 예상했었다. BOE가 현재 연 0.25%로 역대 최저인 기준금리를 연 0.5%로 인상할 것이란 컨센서스(시장 전망치 평균)가 형성돼 있었다.


BOE는 이날 자산매입 규모에 대해서는 기존 4350억파운드 수준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금리 인상의 배경을 인플레이션에서 찾았다. 브렉시트를 결정한 2016년 중반 이후 외환 시장에서는 영국 경제 불안감으로 인한 파운드 약세가 진행됐었다. 이로인해 인플레이션 우려도 커졌다.


영국 통계청(ONS)에 따르면 영국의 지난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3.0% 에 달했다. 5년 5개월 만에 3%대로 올라선 것은 물론 정책 목표치인 2%를 훌쩍 넘었다.


한편 BOE의 금리인상 결정 이후 파운드화는 달러 대비 1% 하락 중이다




국제부 기자 int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