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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포천고속道' 상습정체 해결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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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구리~포천고속道' 상습정체 해결 나선다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구리포천 고속도로 현안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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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지난 6월말 개통한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50.6㎞) 상습 정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합대책 마련에 나선다.

경기도는 13일 의정부 북부청사에서 '구리∼포천 고속도로 환경개선 현안회의'를 열고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신북IC·남구리IC 등 교차로의 상습정체가 계속되고 있는데다 인근 남양주 다산신도시 완공에 따른 인구 유입으로 교통량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종합 교통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리시는 이날 회의에서 남구리IC∼아천IC 접속차로 1차로 증설과 구리시 구간 신호등제거, 강변북로 광역교통 분석 및 개선대책 수립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남양주시는 강변북로를 광역도로로 지정해 도로 확장을 추진할 것과 다산신도시와 하남신도시를 연결하는 한강 교량 신설을 국토교통부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지난달 진ㆍ출입로 주변 교통체증 해소 대책 수립을 고속도로 사업자인 서울북부고속도로에 요청한 포천시는 고속도로 교통체증 실태조사 연구 용역 때 포천지역 구간도 포함해 줄 것을 요구했다.


경기도시공사는 다산신도시 건설로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수석사거리∼토평IC 구간에 대한 도로 확장공사를 개선방안으로 제시하고 강변북로의 경우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연결돼 있는 점을 고려해 중앙정부 차원의 개선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도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회의를 주재한 김동근 도 행정2부지사는 "각종 데이터와 오늘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대책을 마련한 뒤 정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에 협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구리시 토평동∼포천시 신북면 44.6㎞ 본선구간과 소흘JCT∼양주 옥정지구 6㎞ 지선 구간 등 50.6㎞의 왕복 4∼6차선 도로다. 총 2조8687억원이 투입돼 지난 6월30일 개통됐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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