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구조조정 재시동에 반발
29일, 내달 1일 4시간 부분 파업 나서기로
노사 관계 악화일로…'임단협 타결' 현대미포와 대조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두 달 만에 파업에 들어간다. 회사가 휴업과 휴직을 포함한 인력 구조조정을 다음 달부터 시행하기로 결정하면서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2년 연속 임금·단체협상을 매듭짓지 못하면서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그룹은 물론, 조선업계 전체 '맏형'격이지만 노사 관계 대처는 가장 서툴다는 지적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9일과 다음달 1일 두 차례에서 걸쳐 오후 4시간 부분파업을 벌인다. 이날은 노조 간부만, 다음달 1일에는 전 조합이 참여하기로 했다. 울산 본사 노조 사무실 앞과 울산시청 앞에서 조합원 집회도 연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올 들어 3~4개월 단위로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2월 3차례 전면파업, 6월 2차례 부분파업에 이어 이번에는 2개월 만에 다시 부분파업에 나섰다.
이번 파업은 회사가 다음 달부터 시행할 계획인 인력 구조조정을 저지하기 위해서다. 회사는 지난 24일 사실상 최후통첩격인 2차 임단협안을 제시했다. 기존 임단협안에 담긴 기본급 20% 임금 반납을 철회하는 대신 일감부족에 따른 유휴인력 문제 해결에 동참해달라는 내용이 골자다. 구체적으로는 근로자의 휴업·휴직, 연월차사용, 직무역량향상교육, 인력 구조조정을 요청했다.
회사는 수주량 대비 일감이 부족해 구조조정 등 조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반기에만 전체 2만명의 근로자 중 5000여명의 유휴인력이 발생할 수 있다며 개별 근로자·부서의 동의를 받아서라도 순환휴직에 나서겠다는 생각이다. 현재 휴직은 단체협약상 사측이 일방적으로 진행할 수 없다.
노조는 흑자를 내는 상황에서 또 다시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조선업 지원정책을 마련했고 올해는 대형조선사들도 지원대상에 포함된다"며 "이런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사가 기준을 맞출 노력을 해야지 회사의 생각대로 유휴인력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해 5월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으로 16개월째 교섭을 이어가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임단협을 끝내지 못하고 지리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타결 시점이 계속 늦어지면서 노사 갈등은 더 격화되는 모양새다. 근로자들은 2년째 임금인상은 물론 격려금·성과급·휴가비 등 각종 수당을 받지 못했다. 올해도 타결하지 못하면 내년엔 2000명 이상이 최저임금법에 위반된다.
이는 그룹 내 다른 조선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과 대조된다. 현대미포조선은 올해도 일찌감치 임협을 마무리지으며 21년째 무분규 타결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내협력사 60여곳에도 약 42억원의 '생산성 향상' 격려금을 지급, 임협 타결이 협력사 근로자 지원으로 이어졌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노사가 한발씩 양보해 원만한 타결이 가능했다"며 "사내협력사 직원들도 함께 힘써준 결과라는 판단에 따라 격려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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