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秋 '선거 1년 전 당규 개정 불가' 사문화 주장에 親文 "조율 없으면 정면충돌 불가피"(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0초

친문·비문 모두 혁신안에 부정적


‘선거 1년 전 당헌ㆍ당규 개정 불가’ 조항도 논란,

내년 6월 지방선거 앞두고 도마에,


지난 18일 의총에선 '당 대표 탄핵론' 돌출

秋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 사문화" 주장


타협 안 되면 오는 26일 이후 정면충돌 가능성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내년 지방선거 공천 '룰'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김상곤 전 혁신위원장이 만든 혁신안은 바이블(성경)이 아니며 (과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정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됐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18일 당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튀어나온 "당 대표가 탄핵감"이라는 동료 의원의 발언에 대해선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추 대표의 정당발전위원회 신설과 이 기구를 통한 공천 규칙 개정을 둘러싸고 당내 분란이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진화에 나선 것이다.


추 대표는 이날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당 대표가 당헌·당규를 위반한 것도 탄핵감이지 않으냐"는 설훈 의원의 의총 발언에 단초가 된 ‘선거 1년 전 당헌ㆍ당규 개정 불가’ 조항에 대해선 사문화됐다는 취지로 발언을 이어갔다.


'김상곤 혁신안'의 이 규정과 관련, "지난 총선과 대선에서도 적용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총선 때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혁신안 취지와 달리 전략공천을 했고, 대선 룰도 급작스러운 탄핵 정국과 조기 대선 때문에 선거 1년 전에 정해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지방선거 1년 전인) 지난 6월까지 지방선거 룰을 만들어야 했는데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국정기획자문위원회로 빠져나가 논의를 못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추진 중인 공천 룰 개정과 관련, “중앙당이 시·도당의 권한을 회수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견제와 균형이 가능하게 고민해달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발위를 둘러싼 논란을 지나치게 갈등 구조로 보는 데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정발위 사태를 계기로 표면화된 당내 내홍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친문(친문재인)은 물론 비문(비문재인) 의원들까지 일제히 혁신안에 반대 의사를 내비치면서 추 대표의 입지는 좁아졌다.


다만 이들은 추 대표 사퇴 등 정면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추 대표와 의원들 간에 (혁신안을 놓고) 적절한 조율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면충돌이 불가피하지만 이럴 가능성을 낮게 본다"고 말했다. 또 "양 측의 갈등이 불거졌다기보다는 추 대표의 표현 방식에 대해 반발하는 측면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추 대표는 이미 정발위가 최고위원회의를 통과한 만큼 공식 출범과 새로운 혁신안 마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오는 25일, 26일 1박2일에 걸쳐 세종시 홍익대 국제연수원에서 청와대와 정부 핵심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국회에 대비한 워크숍을 가질 예정이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양 측의 타협이 이뤄지지 않으면, 워크숍 직후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