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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리콜 사태]벤츠, 딜러들에게 '안심해도 된다' 설명 지시 논란(종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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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리콜 사태]벤츠, 딜러들에게 '안심해도 된다' 설명 지시 논란(종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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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이정민 기자, 기하영 기자]벤츠 코리아가 딜러들에게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한 문의가 오면 '안심해도 된다'고 설명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태 추이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너무 안일한 태도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배출가스 조작이 의심되는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이 국내에서 11만대 정도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고객들은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받지 못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이번 문제가 신형 S클래스의 9월 출시 일정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커졌다.

◆'고객우선' 강조하더니 입장 표명도 없어= E클래스 소유자인 고광형씨는 벤츠 배출가스 조작 의혹 소식을 듣고 딜러에 바로 문의를 했다. 하지만 딜러는 "본사로부터 고객이 문의할 경우 '안심해도 된다'고 답하라는 내용밖에 전달받은 게 없다"면서 "본사 내부에서도 이와 관련해 어떤 것도 정해지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고씨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면 그에 맞게 고객의 궁금증을 사전에 해소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벤츠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터진지 일주일여가 지났지만 벤츠 코리아는 고객들에게 어떤 설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이 사건에 대해 벤츠 코리아에서 공식입장 발표는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에서도 리콜을 하지 않겠느냐'는 선에서 향후 일정을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밝히지 않은 상태다. 독일 다임러 그룹은 유럽에서 판매한 벤츠 디젤 차량 300만대를 자발적으로 리콜하기로 했다.

◆국내 판매된 배출가스 조작 의혹 차량 11만대…환경부 내달 조사= 환경부는 다음 달 벤츠 차량에 대한 수시검사에 착수한다. 수시검사는 공장출고 전 모델을 대상으로 차량결함, 배기가스, 소음 등을 점검하는 것이다. 해당 차종 중 한 대를 샘플링해 조사하고 그 결과가 차종 전체를 대표한다.


현재 배출가스 조작의혹을 받고 있는 OM642, OM651 엔진을 탑재한 차종 47개 중 환경부가 임의로 각 엔진별 한 대씩을 선정해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기간은 대개 2~3개월 정도 걸리지만 상황에 따라 더 길어질 수도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 진행 상황에 대해 독일 정부와 공조할 수 있으면 함께 모니터링을 할 것"이라며 "자체적으로 수시검사 제도를 통해 배출가스 인증 당시의 성능을 유지하는지도 면밀히 검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검증과정을 거쳐 배출가스 조작 장치 탑재 사실이 확인되면 폭스바겐 사태처럼 벤츠 코리아를 고발하고 리콜에 들어갈 방침이다. 하지만 단순 기술결함으로 드러나면 벤츠 코리아는 통상적인 리콜절차만 밟으면 된다. 환경부는 국내에 배출가스 조작이 의심되는 벤츠 차량이 총 47개종, 11만349대가 들어온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중 OM642 엔진 탑재 차량은 13종 2만3232대가 들어왔고 OM651 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은 34종 8만7117대가 들어왔다.


◆9월 출시 S클래스 급제동?= 이번 배출가스 조작 의혹으로 신차 출시 계획도 차질이 예상된다. 벤츠 코리아는 올 9월 S클래스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었다. 판매 전 반드시 받아야 하는 배출가스, 소음 인증 서류를 환경부가 꼼꼼히 살펴보기로 하면서 인증이 지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최근 상황이 심각하니 S클래스 인증신청 서류가 접수되면 더욱 자세히 살펴볼 것"이라며 "문제가 있다고 보이면 인증서류를 되돌려 보낼 가능성도 있다. 이런 역할을 하는 게 인증기관의 존재의 이유"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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