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초 전문가에 의뢰해 매장 음악 4곳 제작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간대별 배경음악으로 사용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마트는 전국 매장에서만 들을 수 있었던 대중가요 4곡을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공개한다고 22일 밝혔다. 홍보 보다는 고객들의 일상을 담아 대중가요처럼 제작,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지면서 롯데마트는 음원 공개를 결정하게 됐다.
롯데마트는 지난 4월 초, 전문 작곡가들과 가수들에게 의뢰해 매장 배경 음악 4곡을 제작했으며, 이 노래들은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간대별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음원의 경우 기존 매장 배경 음악이 자사 브랜드나 상품, 행사 등을 알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됐던 것과는 달리 일반인들의 소소한 일상을 스토리 녹이듯 담아내 일반 대중 가요처럼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의 새로운 매장 배경 음악 4곡을 무료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소비자는 네이버 포스트로 접속해 검색하기 버튼을 누른 후 ‘롯데마트 매장송’을 입력하면 된다.
롯데마트가 공개한 매장 배경 음악 4곡은 메인 음악인 ‘이런 게 답’을 포함해 오전의 생기를 표현한 ‘굿모닝 굿데이’, 오후의 즐거움을 표현한 ‘Time to Time’, 저녁의 차분함과 위로를 담은 ‘토닥토다닥’으로 구성돼 있다. 가사에는 ‘롯데마트’라는 이름이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대신 저녁 시간대 배경 음악으로 나오는 ‘토닥토다닥’의 가사에서 보듯 저녁 시간에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오늘 하루 수고했으며, 이 밤을 편하게 즐기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소비자의 귀가 즐거울 수 있는 매장 분위기를 만들고자 했기 때문이다. 브랜드나 상품이 지속적으로 강조되는 배경 음악은 결국 소비자의 귀가 아닌 공급자를 즐겁게 할 뿐이기에 롯데마트는 과감히 가사에서 브랜드를 제외했다.
실제로 매장 배경 음악으로 송출된 지난 4월 중순부터 각 점포로 해당 노래의 제목은 무엇인지, 음원을 받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문의가 자주 들어오고 있다. 이번 무료 음원 공개 결정 역시 이러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고려한 결과다.
한편, 롯데마트는 내부 공모를 통해 가창 실력이 우수한 직원을 선정, 매장 배경 음악도 직접 녹음한 후 소비자에게 들려줄 예정이며 빅마켓 매장으로의 확대 계획도 갖고 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