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대행 관련 상담 줄고, 해외 직접구매 관련 상담 급증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최근 해외구매를 이용하는 이들이 늘면서 관련 피해사례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 '대행'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던 패턴이 '직접구매'로 트렌드가 바뀌면서 이와 관련한 소비자불만도 급증했다.
2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 1분기동안 접수된 해외구매 소비자 불만상담은 총 2632건으로 전년 동기간대비 28.0% 증가했다.
구매유형별로는 물품 및 서비스 구매대행·배송대행 등 '대행서비스'가 1611건(61.2%)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전년대비로는 0.6% 감소했다.
반면 '직접구매'는 681건(25.9%)으로 전년에 비해 116.2% 급증했다. 이는 해외구매 활성화로 소비자의 역량이 커짐에 따라 해외구매 트렌드가 대행서비스 이용에서 직접구매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구매 품목이 확인되는 2480건을 분석한 결과, '물품'이 1812건(73.1%)로 다수를 차지했으나 전년대비 20.2% 증가에 그친 반면, '서비스'는 85.0% 증가해 주요 구매품목이 물품에서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특히 해외 호텔 예약 관련 상담이 109.6% 증가했는데 이로 인해 글로벌 숙박 예약사이트 '아고다'가 소재한 싱가포르와 '부킹닷컴'이 소재한 네덜란드 관련 상담이 전년대비 각각 257.1%, 235.3% 급증했다.
소비자원은 해외 호텔 예약 관련 상담이 급증한 것에 주목해 '글로벌 숙박 예약 사이트'의 거래조건 등을 중점 조사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원은 해외구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의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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