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달라지는 文…'적폐' 지우고 '우향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4초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본격적인 본선 행보에 돌입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달라졌다. 안보·경제 분야에서 우클릭 조짐을 보이는가 하면, 줄곧 사용해오던 적폐청산이란 용어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다. 유세차량 추돌사고 사망자에 대해서는 조기 조문으로 사태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7일 문 후보의 마지막 일정은 조문이었다. 문 후보의 유세에 사용될 예정이었던 트럭과 오토바이가 충돌해 숨진 오토바이 운전자 조모(36)씨의 빈소를 찾은 것이다. 문 후보는 당초 예정된 제주행 일정을 바꿔 빈소가 마련된 서울 송파구 경찰병원을 찾아 약 40여분 동안 머물렀다.

문 후보 측은 여느 때보다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해당 사고가 여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박근혜정부의 세월호 대처 등을 비난하며 '국민 안전 보장'을 약속했던 문 후보가 미온한 대처를 했을 시엔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까닭이다.


실제 고인의 친척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민주당에 속한 사람들이 세월호 참사를 빚은 정권과 책임자들의 행위와 뭐가 다른가"라는 내용의 글을 적은 것이 인터넷에 확산되기도 했다. 이에 문 후보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저와 우리당이 책임질 일은 반드시 책임지겠다"며 "단 한 치의 억울함이 없도록 제가 먼저 챙기고 주변에 이야기하겠다"고 재차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문 후보의 '외연확장'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안보·경제 분야에서 우클릭을 시도하는 모양새다. 중도·보수층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1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된 문 후보의 10대 공약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국회 비준 동의 추진과 기존 순환출자 해소 추진 등이 삭제됐다. 앞서 13일 언론에 공개된 10대 공약 자료에서 일부 내용이 수정된 것이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이날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사드는) 움직이는 현안이라 다음 정부로 넘기자는 말을 빼고 국회 비준 동의만 공약으로 하기가 엉뚱해보여서 일단 제외했다"며 "(기존 순환출자 해소는) 당에서 계속 주장해오던 내용이라 후보 공약의 우선 순위에서 다소 밀리게 됐다"고 밝혔다.


줄곧 강조해왔던 '적폐청산'이란 용어는 문 후보의 연설에서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해당 구호는 사실상 용도 폐기된 셈이다.


이와 관련 김두관 공동선대위원장은 18일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적폐청산이라는 단어는 편 가르기 하는 인식이라는 지적도 있었다"며 "다른 정당에서는 '문 후보를 지지하는 세력 빼고는 다 적폐세력이냐'라는 오해를 근거로 활용하기도 했기 때문에 같은 의미라면 긍정적으로 완전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사용하기로)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