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전기차 생활 시대를 열겠다."
제임스 김 한국GM 사장이 30일 열린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순수전기차 볼트EV를 공개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사장은 “볼트EV는 주행거리 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추며 전기차 대중화의 포문을 열었다”며 “말리부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볼트(Volt)에 이은 기술 혁신으로 전기차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볼트EV는 전기차 전용 알루미늄 합금 고강성 차체에 고효율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이 적용됐다.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출력과 36.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수평으로 차체 하부에 배치한 배터리 패키지는 실내공간을 넓히고 차체 하중을 최적화했다. 브랜드 최초로 적용된 전자정밀 기어시프트와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은 시속 100km까지 7초 이내에 주파하는 전기차 특유의 주행성능을 내도록 돕는다.
볼트EV의 전기배터리 패키지는 LG전자가 공급하는 288개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로 이뤄졌다. 3개씩 묶은 96개의 셀 그룹이 10개의 모듈로 적용됐다. 효율과 배터리 수명이 극대화된 덕분에 볼트EV는 국내 전기차 중 최장 거리인 383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보인다.
차선이탈 경고와 차선유지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예방 안전 시스템도 적용됐다. 타이어에 구멍이 생기더라도 타이어 내부에 도포된 실링제에 의해 자동으로 손상을 메워 공기의 누출을 막는 미쉐린 셀프-실링 타이어도 채택됐다.
볼트EV의 가격은 보조금 혜택 전 4779만원, 세이프티 패키지 포함 4884만원이다. 정부, 지자체 보조금을 받으면 20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마이클 렐리 볼트EV 글로벌 개발 총괄 임원은 “볼트EV는 GM이 수년간 축적한 전기차 관련 기술과 고객의 의견이 밑바탕이 되어 개발된 제품”이라며, “장거리 주행능력과 퍼포먼스, 가격 사이에 최적의 방정식을 찾은 가장 현실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전기차”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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