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선 리더십 위기]통합 리더십 비판 당하는 文...무제한토론 요구 거부

시계아이콘01분 33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선 문재인 후보의 리더십이 경쟁 후보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맏형 리더십'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쟁 후보자에 대한 비판을 자제했던 안희정 후보는 최근 연일 문 후보의 리더십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하고 나섰다. 안 후보는 문 후보가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으로 간 박지원 대표와 비례대표 의석까지 버리며 민주당 당적을 버린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잡지 못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대선 리더십 위기]통합 리더십 비판 당하는 文...무제한토론 요구 거부
AD

안 후보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유가 있으니까 떠나고, 이유가 있으니까 헤어졌겠지만, 그것을 통합으로 이끄는 것이 정치 지도자들의 의무 아니겠냐"면서 "문 후보의 정치적 리더십에 대해서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3차 민주당 경선 토론에서도 "(문 후보가) 당 대표로 지내는 동안 김한길, 박지원, 안철수 등이 모두 당을 떠났다"면서 "리더로서 문 후보가 이 과정에서 통합의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정당민주주의와 당의 혁신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라며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었다'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문 후보의 이런 시각에 대해서도 반론이 제기됐다. 안 후보 정책단장을 맡은 변재일 민주당 의원은 문 후보가 내세운 혁신의 성과 자체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변 의원은 1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혁신의 방향 무엇이었느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현재 최고위 구조는 과거 (문 전 대표 시절) 혁신위가 제안한 방안인데 특정 계파가 독점할 수 있는 소선거구제"라고 지적했다. 과거 전국단위 선거에서는 비주류라 하더라도 최고위에 1~2명은 당선이 가능했지만, 시도당 위원장 최고위원으로 선출하면서 특정 계파의 독식이 더욱 쉬워졌다는 것이다.


안 후보와 이 후보는 당내 경선의 가장 큰 변수가 될 토론회와 관련해 무제한 토론회를 할 것을 제안했지만 문 후보 측으로부터 거절당했다. 안 후보 측 박수현 대변인은 "짧은 시간 여러 후보의 토론이 이어지면서 쟁점은 흐려지고 선명성을 위한 인신공격성 발언과 추상적 공방만 남았을 뿐"이라며 "각 후보의 비전, 정책, 리더십이 있는 그대로 드러나는 깊이 있는 토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 측도 안 후보 제안에 적극적으로 찬동하며 후보 간 일대일 무제한 토론을 주장했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토론회와 관련해 "일대일 토론회를 제안한 이유는 후보자간 토론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실질적인 토론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기 위해 제안했다"고 말했다.

[대선 리더십 위기]통합 리더십 비판 당하는 文...무제한토론 요구 거부


하지만 이런 제안은 단칼에 거절당했다. 문 후보 캠프 김경수 대변인은 "토론 방식은 당의 주관으로 모든 후보의 합의로 결정된 것"이라며 "상황이 불리하다고 이미 합의한 내용을 뒤집고 경기 중에 룰을 바꾸자고 하는 것은 누가 봐도 옳지 않다"고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당 중심의 선거를 위해 캠프의 외형을 키우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는 안·이 후보 측 제안도 정면으로 외면받고 있다. 안 후보와 이 후보의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문 후보는 연일 신규 영입인사를 발표하며 캠프 외형을 확장하기 있다. 문 후보는 16일 캠프 정책 관계자는 물론 경제 전문가 십여명이 대거 참여하는 '제2차 경제현안 점검회의'를 열어 세를 과시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