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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맥주, 다시 축배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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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ㆍ유사맥주 세율 조정 주세법 개정…12년 연속 줄어든 맥주 출하량 반등 기대

日 맥주, 다시 축배 든다 일본 최대 크래프트 맥주 제조업체 야호브루잉에서 만든 크래프트 맥주(사진=블룸버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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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일본의 맥주 제조업체들이 부활을 꾀하고 있다. 그동안 일본 맥주업계가 자국인들의 입을 즐겁게 해주지 못한 것은 주세법 때문이다.

일본 주세법에 따르면 맥주는 일반 맥주, '핫포슈(發泡酒)', 제3의 맥주로 나뉜다. 맥주 원료인 맥아(麥芽) 비율이 67% 이상이면 맥주, 이에 못 미치면 핫포슈다. 제3의 맥주는 핫포슈에 소주 같은 다른 알코올 음료를 섞거나 맥아 대신 완두콩ㆍ옥수수ㆍ대두 추출물을 넣은 것이다.


일본 재무성은 맥아 비율이 높은 맥주에 높은 세율을 적용한다. 이렇게 해서 아사히그룹홀딩스, 기린홀딩스 등 거대 맥주업체는 핫포슈나 제3의 맥주도 판매하게 된 것이다.

일본 맥주시장에서 크래프트 맥주(대기업이 아닌 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장에서 자체 개발한 제조법에 따라 만든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2%다.


크래프트 맥주 제조업체들은 주세법 탓에 대형 업체만 득을 보는데다 핫포슈, 제3의 맥주 같은 유사 맥주가 시장을 장악하게 됐다고 주장한다. 유사 맥주 제조비용이 덜 들기 때문이다.


이국적 성분으로 특별히 양조한 유사 맥주에는 '맥주' 표기를 붙이지 못하도록 돼 있다. 맥아 비율이 67%를 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본 소재 265개 크래프트 맥주 제조업체 가운데 하나인 베어드브루잉의 브라이언 베어드 공동 창업자는 최근 블룸버그통신과 가진 전화통화에서 "일본 주세법이 시대에 뒤져도 한참 뒤졌다"고 꼬집었다.


재무성은 2020~2026년 맥주 및 유사 맥주에 대한 세율을 단계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일본 맥주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다. 내년의 경우 맥주에 첨가해도 무방한 성분 목록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처럼 세율을 조정하고 핫포슈라는 딱지를 없앤다면 일본의 크래프트 맥주 시장은 급성장할 듯하다. 이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갈망하는 일본 경제 활성화에도 한몫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맥주주조조합에 따르면 일본에서 모든 종류의 맥주 출하량이 12년 연속 줄었다. 도쿄(東京) 소재 시장조사업체 후지게이자이(富士經濟)에 따르면 매출은 오는 2021년까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日 맥주, 다시 축배 든다


현행 일본 주세법은 19세기의 유물이다. 당시 맥주는 외국인이 주로 마시는 럭셔리 음료였다. 그러니 맥주 세금을 올려도 일본인들에게는 아무 부담이 없었다.


일본의 5대 맥주 제조업체인 아사히, 기린, 산토리홀딩스, 삿포로홀딩스, 오리온맥주는 오래 전부터 세율이 너무 높다고 불평해왔다. 일반 애주가들에게 부담 가는 비싼 맥주를 만들 수밖에 없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일반 맥주에 부과되는 세금은 캔당 77엔(약 770원)이다. 이는 미국의 9배, 독일의 19배다. 맥아 비율을 확 줄이면 세금은 28엔까지 떨어질 수 있다.


기린의 이소자키 요시노리(磯崎功典) 최고경영자(CEO)는 "업계가 지금까지 가격경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며 "그러다 보니 가장 중요한 고객은 뒷전으로 밀리게 됐다"고 털어놓았다.


신생 맥주 제조업체도 규제에 발목이 잡혀 있다. 과일 추출물, 향신료 같은 색다른 성분이 함유된 맥아 음료를 진짜 맥주로 팔 수 없는 것이다. 그 결과 일부 크래프트 맥주 역시 맥아 비율이 낮은 싸구려로 취급 받아 외면당하기 일쑤다.


기린이 지분 3분의 1을 보유한 일본 최대 크래프트 맥주 제조업체 야호브루잉은 정부의 변화 조짐에 환호했다. 야호는 한해살이풀인 고수의 씨와 오렌지 껍질이 들어간 맥아 맥주를 핫포슈로 팔고 있다.


야호의 이데 나오유키(井手直行) CEO는 "핫포슈라는 딱지만 붙으면 소비자들이 으레 맛은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앞으로 크래프트 맥주가 소비자들로부터 환영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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