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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심해지는 층간소음…"직접 항의말고 관리사무소 통해 해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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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심해지는 층간소음…"직접 항의말고 관리사무소 통해 해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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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이웃간의 가장 큰 갈등 중 하나로 꼽히는 층간소음이 겨울철에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활동이 늘기 때문인데, 예방 수칙을 숙지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는 2014년 4월부터 2년 8개월간 접수된 전체 민원 상담 1694건을 분석한 결과, 겨울철 층간소음 상담 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층간소음 갈등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아이와 어른들이 뛰거나 걸으면서 발생하는 소음이 전체의 55.8%를 차지했다.

이어 망치질 소리, 가구를 끌거나 문 개폐로 인한 소리가 9.1%를 차지했고 악기, 운동기구, 가전제품 소리(6.5%), 애완동물이 짖는 소리(4.7%)도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주거위치별 층간소음 피해는 위층의 층간소음으로 인해 아래층에서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69.4%로 가장 많았다.


아래층의 소음이나 과도한 항의, 우퍼(woofer·저음용 스피커)설치 등 보복 소음도 23.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는 "동절기에는 낮은 기온과 아이들의 방학으로 실내활동이 증가해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높다"고 설명했다.


시는 주의사항으로 ▲위층은 생활공간에 매트나 카펫 깔기 ▲아래층은 위층 소음이 심할 경우 관리사무소에 중재 요청하기 ▲관리사무소는 층간소음 주의사항에 대한 사전 안내방송 실시 등을 제시했다.


또 ▲집을 비울 경우 반려견은 다른 곳에 맡기기 ▲직접 항의 방문해 감정대립을 하지 않기 ▲고의적인 소음을 내는 등 보복소음을 하지 않기 등도 추천했다.


한편 시는 2014년부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층간소음 전문컨설팅단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 컨설팅단은 층간소음 갈등해결 의지가 있는 단지에 층간소음 문제를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정유승 시 주택건축국장은 "층간소음 갈등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그 어느 때보다 갈등 해결을 위해 상호배려와 차분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서울시 층간소음 상담실 등 제3의 중재자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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