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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카, 카셰어링 도입 5년 차량 177배·회원 656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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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카 서비스 도입 5년, 차고지 80배 증가 등 눈부신 성과 달성
최다 이용 연령 20대, 최다 이용 차고지 건대·군자·합정, 최다 이용 횟수 서울 강남 거주 40대 남성

그린카, 카셰어링 도입 5년 차량 177배·회원 656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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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그린카는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도입한 이래 5주년을 맞았다. 지난 5년간 차고지 80배, 차량 177배, 회원 656배 증가라는 눈부신 성과를 달성했다.

31일 그린카에 따르면 그린카는 10월 현재 전국 66개 도시에 진출해 5300대 차량과 180만명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서비스 도입 이래 차고지는 80배, 차량 177배, 회원 656배 증가했다.


지난 5년 간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인 고객 연령층은 20대(56.9%)이며 30대(28.2%), 40대(10.8%)가 그 뒤를 이었다. 가장 인기있는 그린존(차고지)은 대학가인 건국대, 군자역, 합정역 순으로 공유경제와 모바일에 상대적으로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카셰어링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셰어링을 가장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 2030일 것이란 예상은 빗나갔다. 지난 5년 간 최다 이용 횟수를 기록한 고객은 강남구에 사는 40대 남성이었다. 총 대여 횟수는 614건으로 2012년 10월 최초 대여 이후 월 평균 12.5회, 1회 대여 당 평균 이용시간은 5.6시간을 기록했다. 이는 차가 필요할 때 원하는 시간만큼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합리적 선택과 비즈니스 교류가 많은 4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그린카는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카셰어링을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공영주차장 위주의 그린존을 대형마트, 아파트 단지와 같은 주거지역으로 확대해왔다. 그린존 유형별 이용률은 공영주차장, 아파트, 마트 등 상가 순으로 아파트와 상가 지역의 그린카 이용률이 매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주거지역의 그린존이 늘어나면서 40대 이상의 고객 수가 2014년 대비 2년 만에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용호 그린카 대표는 "국내 카셰어링 시장이 매년 100% 이상 급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5000억원 이상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그린카는 앞으로도 차세대 친환경 전기차는 물론 첨단서비스를 탑재한 카셰어링 차량 등 차별화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카셰어링 시장 성장 견인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세어링 서비스 도입 5주년을 맞은 그린카는 다음달 5일까지 전 차종 주행요금을 최대 55% 할인한다. 또한 11월 한달 간 도로나 주차장 등에서 그린카 로고를 찾아 인증하거나 친구에게 그린카를 추천한 고객에게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그린카를 찾아라!' '더블혜택 친구추천' 등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그린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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